X

이재명 "윤석열 후보 사퇴해야" vs 허은아 "본인부터 돌아봐라"

김민정 기자I 2021.10.15 13:39:09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예비후보에게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 것을 두고 “본인과 본인이 소속된 당을 먼저 돌아보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허 의원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는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 사퇴는 물론 정치활동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사진=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앞서 이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후보는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 사퇴는 물론 정치 활동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현직 검찰총장이면서 치밀한 피해자 코스프레로 문재인 정부에 저항하는 이미지를 만들었다”며 “이를 출마 명분으로 축적해 검찰총장을 사퇴한 후 야당 후보로 변신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허 의원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 대해 후보 사퇴와 정치활동 중단을 요구했다”며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징계 처분을 인정한 1심 판결이 그 근거다”라고 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이제 1심 판결이 났을 뿐이다. 최종 판결이라도 난 것처럼 ‘검찰권 남용과 직무상 의무위반이 확인됐다’고 단정할 단계는 전혀 아니다. ‘정치적 책임’을 요구한 것도 형평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허 의원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는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라는 훨씬 위중한 혐의를 받고서도 대법원 판결까지 버티다 수감됐다”며 “지난 6월 이 지사는 친문 표심을 얻기 위해서 김 전 지사와 만나 ‘원팀이 돼 당면한 파도를 함께 넘겠다’고 말했다. 그 원팀의 범죄가 ‘확인’된 것에 대해서 이 후보는 제대로 된 말이라도 했느냐”라고 물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그러면서 그는 “무엇보다도 대장동 사업을 ‘설계’했다고 자백한 분이 할 얘기는 아니다. 오늘도 이 후보는 ‘내가 성남시장을 계속했으면 (대장동 사업이) 이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궤변을 펼쳤다”며 “지지율 하락세가 얼마나 다급했던지 ‘1일 1궤변’이 아주 정례화된 것 같다. 그러나 자꾸 현란한 말 기술을 부려봤자 이 후보를 향하는 의심만 커질 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허 의원은 “이 후보야말로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 사퇴는 물론 정치활동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 대장동 게이트가 처음 드러났을 때 그래야 했고, 측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 본부장이 구속됐을 때 그래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그는 “국민의힘은 최근 국회의원이 본인도 아닌 가족 문제에 책임을 지고 직을 사퇴했다. 그리고 여전히 국민들께 송구한 마음을 안고 있다”며 “이 후보는 윤 후보에게 사퇴를 요구하기 전에, 본인과 본인이 소속된 당을 먼저 돌아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4일 서울행정법원은 윤 예비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받은 징계 처분에 대해 “정직 2개월이 정당했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법무부가 징계 사유로 든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실의 주요 사건 재판부 사찰 의혹 문건 작성·배포와 채널A 사건 감찰 방해 등 3건이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봤다.

이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어 윤 예비후보에게 “당장 대국민 사과하고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