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중국 완다, 바이두·텅쉰과 손잡고 전자상거래업체 설립

김경민 기자I 2014.08.28 12:43:26
[베이징= 이데일리 김경민 특파원] 중국 부동산재벌 완다(萬達) 그룹이 인터넷 기업인 바이두(百度)와 텅쉰(騰迅ㆍ텐센트)과 손을 잡고 전자상거래업체를 새로 만든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를 넘어설 수 있을지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중국 일재망(一財網)은 바이두와 텅쉰, 완다가 전자상거래 회사를 새로 설립할 예정이라고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28일 보도했다. 50억위안을 투자해 완다가 지분 70%를, 텅쉰과 바이두는 각각 지분 15%씩을 갖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한 공식적인 발표는 내일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7월 왕젠린(王健林) 완다 회장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과 함께 온라인몰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왕 회장은 “첫 투자금은 50억위안이 될 것이며, 3년 내 수익분기점을 넘기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는 완다가 본격적으로 전자상거래 분야에 시동을 걸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 IT시장 조사기관인 이관즈쿠(易觀智庫)의 린원빈(林文斌) 연구원은 “전자상거래에 관심을 보여온 완다와 생활 서비스 분야에서 오프라인으로 업무 범위를 넓히기 위해 노력해왔던 바이두와 텅쉰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이라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자원들이 효과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두와 텅쉰은 인터넷과 이동단말기 등 유통 채널을 제공해주고 주도권은 완다가 갖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