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행안부 '이태원 참사' 추모시설 설치 등 위한 지원단 구성

양희동 기자I 2022.11.30 10:58:15

30일부터 11명 규모로 무기한 운영 시작
유가족 협의회 설립 지원 및 요청사항 취합·검토 등
추모시설 설치 등 추모 방안도 마련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추모시설 설치 등 추모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상민(사진) 행안부장관은 30일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선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 운영 △이태원 일대 소상공인 지원 방안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지원 현황 등을 논의했다.

(사진=행안부)
행안부는 유가족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지원단)을 구성해 이날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지원단은 유가족 협의회 설립을 지원하고, 유가족 요청사항에 대해 관계기관과 검토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추모시설 설치 등 추모 방안을 마련하고, 기타 추가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지원단은 1단장(국장급) 3팀, 총 11명으로 구성하고 행안부 내 전담 TF를 운영한다.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는 개별 유가족들의 민원을 처리하고, 지원단은 유가족 협의회 설립 지원 및 요구사항 검토를 담당한다. 정부는 그동안 장례비와 구호금, 심리지원 등과 관련해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접수된 329건의 민원을 모두 처리한 바 있다.

지원단의 기능은 △유가족 협의회 설립 지원 △유가족 요청사항 취합 및 관계기관 검토 △추모시설 설치 등 추모 방안 △기타 추가 지원방안 검토 등이다. 운영시기는 이날부터 별도 종료시까지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오늘부터 행안부에 유가족 협의회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운영하겠다”며 “행안부 지원단에선 유가족 협의회 설립을 지원하고, 유가족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소통공간·추모공간 설치 등 각종 요청사항을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세심하게 지원·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태원 1·2동 내 매장형 업체를 운영 중인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해 12월 14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이후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이태원 상권 회복자금을 활용해 저리 융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태원 참사

- 이재명 “‘이태원 참사’ 국조, 당연히 연장…최선 다할 것” - 이태원역장 구속영장 ‘임박’…서교공 노조 “책임 전가 말라” - 이태원 참사 대책 내년 1월 나온다…"행사 안전관리 주체는 지자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