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위안화 약세 부담, 中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 ‘숨고르기’(상보)

이명철 기자I 2024.03.20 10:50:56

LPR 1년 만기 3.45%, 5년 만기 3.95% 전월과 같아
올해초 달러대비 위안화 약세, 완만한 완화 기조 예상
판궁성 “통화정책 수단 여전히 풍부”…지준율 인하 시사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5년 만기 LPR을 인하하면서 부동산 경기 띄우기에 나섰지만 위안화 약세 등을 고려해 통화정책 완화도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판궁성 중국 인민은행 총재가 지난 6일 베이징에서 열린 경제 주제 기자회견에서 통화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AFP)


인민은행은 1년 만기 LPR은 3.45%, 5년 만기는 3.95%가 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과 같은 수준이다.

시중 은행 대출 금리의 평균치인 LPR은 사실상 기준금리로 여긴다. 1년 만기 LPR은 신용대출 등 일반 대출의 기준이 되고 5년 만기는 주택담보대출(모기지) 산정에 적용된다.

인민은행은 지난달 5년 만기 LPR을 전월대비 0.25%포인트 인하한 3.95%로 결정한 바 있다. 5년 만기 LPR을 단행한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 만인데 이번달에는 동결 기조를 나타냈다.1년 만기 LPR은 지난해 8월 0.10%포인트를 인하한 이후 3.45%를 유지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이달 LPR을 동결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로이터통신도 “애널리스트들은 중국 인민은행이 이달 초 주요 은행 대출 금리를 동결한 후 1년 만기 및 5년 만기 LPR을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이 추가 금리 인하에 신중한 이유는 위안화 약세 영향이 크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달러위안화는 이날 현재 7.199위안을 기록 중이다. 작년 말과 올해 초에는 7.1위안 초반대를 형성하고 있었지만 최근 7.2위안에 육박하면서 달러 강세(위안화 약세) 양상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최근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하진 않지만 인하에도 신중한 모습이다. 중국이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설 경우 미국과 금리 격차는 더 벌어지게 되고 이는 위안화 약세를 불러 자금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다.

미국 투자은행(IB)인 브라운브라더스해리먼(BBH)의 윈 씬은 “디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경제를 괴롭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통화정책은 할 수 있는 일의 한계에 거의 도달했다”며 “추가 완화는 완만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다만 앞으로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는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은행 지급준비율(RRR) 인하 등이 추가로 거론되는 카드다.

판궁성 인민은행 총재는 이달 6일 양회 기간 중 열린 경제 주제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통화 정책 수단은 여전히 풍부하고 충분한 여지가 있다”며 “현재 중국 은행업 전체의 지급준비율은 평균 7%로 향후 인하 여력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