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 이후 올해로 세 번째 열린 이번 상담회엔 역대 최대 규모인 신남방지역 11개국 대형 바이어 57개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식음료, 이·미용품, 건강·의료용품, 생활·가전, 정보통신(ICT)·사물인터넷(IoT) 등 분야의 한국 기업 191개사와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주요 바이어론 인도 최대 유통기업인 릴라이언스리테일, 동남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자다와 쇼피, 싱가포르 3대 슈퍼마켓 체인인 셩숑, 아시아 최대 소매 유통기업인 이온의 말레이시아 자회사 등이 참여했다.
지난해 화상 상담회에 참가했던 국내 화장품 기업 2개사는 베트남 등 신남방 지역 바이어와 수출 계약을 맺기도 했다.
아울러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대행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무역상사 화상 수출상담회’도 마련됐다. 이번 행사엔 신남방 지역을 위주로 대행 수출 활동을 하는 현대홈쇼핑, 롯데쇼핑 등 전문무역상사 40개사가 참가해 제조기업 82개사와 상담을 진행했다.
신승관 무역협회 전무이사는 “신남방 지역은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로 온라인 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고 비대면 경제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국내 기업들이 대응하고 수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협회도 여러 채널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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