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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수출액은 지난해 사상 처음 700억 달러(709억 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올해도 최대 실적 경신을 향해 성공적인 첫발을 내딛었다.
자동차 무역흑자는 54억 달러로 전체 수출 품목 중 1위였다. 1월 우리나라 무역수지가 3억 달러 흑자를 기록하는데 가장 크게 기여한 품목이다.
1월 자동차 수출규모는 24만5000대를 기록해 지난 2015년 1월(24만8000대) 이후 9년 만에 다시 24만대를 넘어섰다.
1월 생산량은 35만8000대로 전년동월대비 16.9% 증가했다. 지난해 1월 설 명절로 인해 조업일수가 2.5일 늘어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부 측은 “자동차 생산은 공급망 및 부품공급 정상화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고 평가했다.
최근 5년간 자동차 생산량(1월 기준)을 보면 △2019년 35만4000대 △2000년 25만1000대 △2021년 31만4000대 △2022년 27만1000대 △2023 30만7000대 △2024년 35만8000대였다.
1월 내수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0.4% 감소한 11만6000대로 집계됐다. 국산차는 10만3000대로 2.5% 늘었지만, 수입차는 1만3000대로 18.8% 감소하면서 전체 내수 판매량이 감소했다.
승용 기준 판매량 상위 5개 모델은 △쏘렌토(기아) △싼타페(현대차) △카니발(기아) △스포티지(기아) △투싼(현대차)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 내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선호 현상이 뚜렷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