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자율차 상용화 시대 열린다…상암에서 시민 교통수단으로 이용

김기덕 기자I 2021.11.29 11:15:00

자율주행차 시범지구 상암동서 첫 운행
연말까지 6대 운영…내년 유상운송 시작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이달부터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가 첫 운행을 시작한다. 시민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차량을 호출해 다양한 영업용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교통수단으로서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된 것이다.

서울시는 오는 30일부터 승용차형 자율주행차 3대가 DMC역과 아파트 단지, 오피스지역을 운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월드컵경기장·월드컵공원 등을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 1대 등 총 6대를 운행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자율주행차 서비스는 첫 한 달 동안은 무료로 운영하고, 내년 1월 중에는 유상 운송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서울 상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노선도.
이날 시는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광장에서 ‘자율차 유상운송 선포식’을 열고, 시민이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자율차 시대의 개막을 알린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호 승객’으로 자율차에 탑승해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국악방송 앞까지 약 2.9㎞를 이동할 예정이다. 또 상암에서 자율차 유상운송을 최초로 시작하는 42dot, SWM 등 2개 업체가 최초로 영업면허(자율차 유상운송 한정운수면허)를 발급받는다.

이번 자율차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 앱(TAP!)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이용하면 된다. 다만 이달 30일과 다음달 4일까지는 사전예약제로 운영돼 시민들은 다음달 6일부터 예약이 가능하다.

42do 자율주행차 외관.
SWM 자율주행차 내부 모습.
시는 약 한 달 간의 무료 운행기간 동안 시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를 보완·개선하고, 최종 검증을 거쳐 내년 1월 중 본격 유상영업을 개시할 계획이다.

이용요금은 버스는 1200원, 승용형 자율차는 3000원 이하로 책정됐다. 각 업체별이 자율에 따라 이보다 낮은 요금이 부과할 예정이다.

앞으로 시는 상암 일대에서만 2026년까지 50대 이상의 자율차를 도입·운행해 시민이 일상에서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시킨다는 계획이다. , 나아가 서울을 자율주행의 표준모델 도시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내년 초에는 청계천에 도심형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하고, 강남에서도 민간기업과 협력해 로보택시 등 자율차 운행을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서울을 자율주행의 표준모델 도시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