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서울시, 새해 보훈대상자 수당 확대…모든 장애인 버스비 지원

양희동 기자I 2023.01.19 11:15:00

어르신 서울형 안심돌봄가정 확충
돌봄로봇 등 스마트 정서케어 강화
장애인 및 중증 장애인 보호자 1인 버스요금 지원
저소득 보훈대상자 생활보조수당 '10만→20만원'↑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가 새해 서울형 긴급복지·기초보장제 확대로 위기가구 지원을 강화하고, 가족돌봄청년, 청년유공자 등 다양한 소외계층을 아우르는 복지제도를 마련한다. 또 오는 7월부터는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이 시행되고, 저소득 보훈대상자의 생활보조수당도 기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인상한다.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3년 달라지는 서울복지’를 19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안심 고령친화도시 서울’을 위한 어르신 지원체계 구축 △취약계층의 생활안정 및 자립지원 강화 △취약청년 맞춤형 복지서비스 추진 △스마트복지서비스 지원 확대 등이다.

서울시는 노령층에 대해 서울형 안심돌봄가정 확충, 어르신 놀이터 조성 등 종합적 지원체계 구축, 돌봄·생활·여가 등 전 생애 복지수요에 대응한다. 공공 노인요양시설은 올해 시립실버케어센터 2개소(강동, 은평)를 확대하는 등 2030년까지 대규모 요양시설을 57개소까지 확충한다. 가정과 같은 소규모 지역생활 밀착형 요양시설인 안심돌봄가정은 올해 10개소 확충한다.

경제위기 상황 속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생활 및 자립 지원도 한층 강화한다. 이에 따라 오는 7월부터 약 39만명 전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버스요금 지원이 본격 시행된다. 서울시 전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수도권(서울·경기·인천) 버스 환승까지 지원하고, 중증 장애인은 동행 보호자 1명도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또 전동보장구를 이용하는 모든 장애인에 대한 보험가입을 신규 추진할 예정이다.

저소득 보훈대상자의 생활안정을 위한 서울시 보훈수당도 확대된다. 이에 생활보조수당을 10만원 인상(2022년 10만원→2023년 20만원)하고, 독립유공 생활지원수당 대상을 기초연금 수급자까지 확대(2022년 2700명→2023년 3700명)한다. 쪽방주민을 위한 동행식당은 올해 50개소로 확대하고, 쪽방촌 특화 푸드마켓도 신규 설치한다.

취약 청년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경우 근로청년 자산형성을 위한 청년통장 지원대상을 총 1만명으로 3000명 늘린다. 또 취약 노령층 대상 사물인터넷(IoT) 안전확인 서비스를 1만 4000가구까지 확대하고, 복약관리기기 200대를 신규 지원한다. 노인 돌봄·치매예방 로봇도 400대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경기침체로 취약계층의 사회안전망에 대한 강화 요구가 커지고, 초고령화 사회 도래 및 청년부채 증가 등 다양한 복지환경 변화에 맞춘 복지 서비스 진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한층 더 촘촘한 서울형 안심·포용·동행복지를 구현하여 시민 누구나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