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태년 "국회 대북 규탄 결의안 추진"

김겨레 기자I 2020.09.25 10:25:12

25일 최고위원회의서 발언
"끔찍한 만행, 세계에 알릴 것"
"北, 사과·책임자 처벌하라"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북한의 우리 국민 총살·시신 훼손 사건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국회 차원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우리는 북한군에 의해 자행된 참담하고 끔찍한 반인륜적 만행 소식을 접했다”며 “북한은 이번 만행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과 희생자에게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을 추진하겠다”며 “야당과 협의해 본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을 통과시켜서 북한의 만행에 대한 국회의 엄중하고 단호한 결의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군 당국에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처해달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한일 정상회담을 제안했다. 그는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한일 정상회담을 포함한 고위급 대화 교류의 활성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은 역사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 숙명적 과제가 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고위급 대화와 소통이 필요하다”며 “국회 차원에서도 의원 외교를 통해 한일 간 소통에 기여하겠다. 한일 의원 외교와 대화가 이른 시일 내 성사되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