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속도내는 잠실주공5 재건축..호텔 버리고 아파트 선택

하지나 기자I 2021.08.16 15:56:05

비주거비율 35%→15%, 아파트 300가구 추가
이달초 3년만에 교육영향평가 통과
오세훈 '스피드 공급' 기대감 확대
서울시 "비주거비율 조정 및 공공기여 검토"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 송파구 잠실 5단지(사진=뉴시스)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강남 재건축 최대어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 5단지가 당초 계획했던 호텔 대신 아파트 300가구를 추가 공급하기로 했다. 그동안 발목을 붙잡았던 교육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는 등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잠실5 “이달 중 정비계획안 제출”

16일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조합 관계자는 “호텔을 짓는 계획을 철회하고 아파트를 공급하기로 했다”면서 “이달 중 정비계획 변경안을 서울시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7년 잠실주공5단지 정비계획안에 따르면 잠실역과 인접해 있는 단지의 경우 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해 최고 50층 규모로 총 6402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대신 준주거지역에 들어서는 건축 전체 면적의 35%가량은 호텔, 컨벤션, 업무 등 비주거 용도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어 전체 부지면적의 16.5%는 공공, 학교 등을 기부채납으로 제공키로 했다. 전체 물량의 10%가량인 602가구는 소형 임대주택으로 배정했다.

하지만 현행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별표 7)상 준주거지역 내에는 숙박시설 건설은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주택법 시행령의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주택 및 부대·복리시설 범위 역시 주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설로 제한하고 있다. 이 부지에 호텔을 짓는 것이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조합 측이 호텔 건립을 포기한 이유다.

조합이 호텔 건립을 포기하면서 비주거 비율이 기존 35%에서 25%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조합측은 15%까지 비율을 낮추고 추가로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경우 주택 공급량은 당초 6402가구에서 6700여가구로 늘어나게 될 전망이다.

3년만에 교육환경영향평가 통과

잠실주공5단지는 이달 초 3년만에 교육환경영향평가 승인을 받으면서 재건축 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그동안 단지 내에 있는 신천초등학교 부지 이전을 둘러싸고 서울시·서울시교육청 간 의견이 부딪치면서 사업 추진이 지연됐다.

서울시교육청은 단지 중심부에 위치한 신천초등학교를 서측으로 이전해서 2곳으로 늘리면서 1만4400㎡를 1만6000㎡(각각 8000㎡)로 확대하기를 요구했지만 서울시는 임대주택 공급이 줄어든다는 이유로 기부채납이 늘어나는 것에 난색을 표한 것이다. 그러나 이번 심의에서 서울시교육청 요구안이 담기면서 서울시가 상당 수준 양보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전용 59㎡ 38가구 가량의 임대주택이 줄어들 전망이다.

조합 관계자는 “도계위 수권소위원회 안건 상정 요건이 교육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는 것”이라면서 “최근 교육환경영향평가를 통과했기 때문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비계획안이 수권소위를 통과하면 조합 측은 구체적인 건축계획을 마련해 건축위원회 심의를 받게 된다. 다만 서울시의 입장을 반영한 단지내 도로 신설과 관련해 조합측은 지하화하는 방안을 제안한 상태로 교통영향평가를 통한 추가 검토 가능성도 제기된다.

오세훈式 스피드 공급 본격화

잠실주공5단지 뿐만 아니라 최근 송파구 미성크로바 재건축 건축계획안이 통과되는 등 오세훈 서울시장의 ‘스피드 주택공급’이 본격화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성크로바의 경우 2019년 상반기 이주를 완료했지만 설계안을 확정하지 못해 2년가량 착공이 미뤄져 왔다. 조합은 사업시행계획변경인가를 받은 후 연내 착공에 나설 계획이다. 재건축이 완료되면 미성크로바는 지하 3층~지상 35층, 총 1850가구 대단지로 탈바꿈한다.

잠실주공5단지는 현재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였음에도 지난달 7일 25억50만원에 전용 76㎡(13층)에 매매계약이 체결되면서 신고가를 기록했다. 현재 26억~27억원대에 호가가 형성돼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호텔을 건설하지 않을 경우 비주거비율이 줄어드는 것과 그에 따른 공공기여량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도 “주택 공급 절차는 신속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