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머니팁]"심리 따라"…키움운용 마켓시그널 美대표지수 펀드 출시

김윤지 기자I 2021.04.26 11:20:12

23일부터 대신증권 통해 판매
심리&가격 시그널에 따라
美주식&국채 비중 조정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심리와 가격 시그널을 분석해 미국대표지수 ETF(상장지수펀드) 투자 비중을 적극 조정하는 ‘키움 마켓시그널 미국대표지수 증권투자신탁(H)[혼합-재간접형]’을 23부터 판매 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키운운용 측에 따르면 주식형 자산은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와 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주식 ETF만 담는다. 채권형 자산은 미국의 중장기 국채지수를 추종하는 미국국채 ETF를 편입한다. 자산별 편입 비중은 마켓시그널에 따라 주식형 자산에 100%, 50%, 0%로 구분하여 조정한다.

펀드가 분석하는 마켓시그널은 심리시그널과 가격시그널 2가지이다. 공포지수로 널리 알려진 VIX 인덱스를 활용한 심리시그널과, 미국대표지수인 S&P500 인덱스를 활용한 가격시그널을 사용해 시장의 국면을 파악한다. 가격와 심리 시그널이 모두 긍정적이면 미국주식 ETF에 100% 투자하고, 가격 혹은 심리 중 하나라도 부정적이면 미국국채 ETF에 100% 투자한다. 그 외의 기타 신호의 경우에는 미국주식 ETF 50%, 미국국채 ETF 50%를 편입한다는 계획이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이 펀드만의 강점으로 “투자 구조가 명료해 펀드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펀드가 마켓시그널 분석으로 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지는 눈치백단 운용을 추구하기 때문에 단순 지수투자 대비 낮은 변동성이 기대된다”며 “이 펀드는 미국대표지수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투자에 적합한 타이밍을 잡기 어렵게 느끼는 투자자들에게 추천할 만 하다”고 덧붙였다.

키움 마켓시그널 미국대표지수 펀드는 현재 대신증권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향후 투자자의 니즈에 따라 지속적으로 판매사를 확대해갈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