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재명, ‘서울시·용산’ 우회 비판…“역시 성동구청장, 훌륭하다”

박기주 기자I 2022.11.30 10:50:47

민주당, 성동구청 현장 최고위원회의
李 "유능한 민주당 지방정부, 예방관리 잘하는 듯"
박홍근 "이태원 참사, 예방 가능한 인재 실감"

[이데일리 박기주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지난 지방선거에서 서울 유일 ‘3선 구청장’이라는 타이틀을 따낸 민주당 소속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재난 대응 시스템을 두고 극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동구청 스마트도시통합운영센터를 방문해 정원오 성동구청장으로부터 운영 현황을 설명듣고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성동구청을 방문해 CCTV 관제실에서 정 구청장의 브리핑을 들은 후 “훌륭하다. 역시 성동구청장”이라며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정부 기능인데, 첨단 시스템을 활용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이날 성동구청 방문은 ‘이태원 참사’ 당시 서울시와 용산구청의 대비가 미비했다는 점을 에둘러 비판하는 행보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재난 안전 문제는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소홀하기 쉽다. 매우 중요한 영역이긴 하지만 성과가 드러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피해만 드러나기 때문에 소홀해질 염려가 있다”며 “성동구는 그런 점을 잘 고려해 일상적 관리나 투자를 잘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유능한 민주당 지방정부는 드러나지 않지만 생명 안전 관한 정말 중요한 일상적 조치나 예방관리 잘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성동구청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 대표는 “국민 안전에 저작권이 따로 있지 않다. 성동구청에서 하고 있는 안전 시스템을 전국 지방정부가 벤치마킹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 역시 “이태원 참사가 예방 가능한 인재(人災)임을 실감한다. 서울시가 홍보한 스마트 CCTV 그물망은 참사 당시 현장 화면도 확보하지 못하는 무용지물이었다”며 “시스템은 홍보를 위해서가 아니라 시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게끔 작동해야 한다. 선진적 시스템이 현장에서 작동할 수 있게 법제도 개선과 예산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수없이 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이태원참사 당시 서울시에서 어떠한 재난대응시스템 작동됐는지 확인된 건 없고 그에 책임지는 사람 또한 없다. 그야말로 무능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