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문대서도 석사 딴다…교육부 '기술석사과정' 인가

신하영 기자I 2023.06.14 12:00:00

부천대·서울예술대·서정대·울산과학대 석사과정 인가
고숙련 기술인재 양성 취지…24학년도 신입생 모집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교육부가 전문대학 7곳의 7개 교육과정을 전문기술석사과정으로 인가했다. 여기에서 해당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은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교육부는 이러한 내용의 2024학년도 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 인가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앞으로는 부천대·서영대·서울예술대·서정대·울산과학대·전남과학대·한국승강기대의 7개 교육과정(정원 103명)을 수료하면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해진다.

부천대는 미래푸드산업 교육과정이, 서영대는 바이오헬스 융합교육과정이 석사과정으로 인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울산과학대 인공지능기반 텔레헬스 △서정대 미래자동차 △전남과학대 저탄소 스마트 농업 △한국승강기대 스마트승강기 시뮬레이션·진단 관련 교육도 석사학위 인가 과정에 포함됐다.

이들 대학은 올해 치러질 2024학년도 대입부터 해당 교육과정의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다. 최은희 인재정책실장은 “2024학년도는 전문기술석사과정 졸업생이 처음 배출되는 해로 도입 초기 우수모델이 현장에 안착되고 확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2022년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기술석사과정제도를 도입했다. 현재 14개 전문대학에서 23개 석사과정이 운영 중이다. 도입 첫해인 2022학년도에는 대림대·동양미래대·동의과학대·동주대·아주자동차대·연성대·영진전문대·한국영상대의 교육과정을 인가했다. 이어 2023학년도에는 대구과학대·대구보건대·대전보건대·동원과학기술대·아주자동차대·연암대·울산과학대·한국영상대도 석사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했다.

2024학년도 전문기술석사과정 인가 결과(자료: 교육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