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태안 천리포 가을 단풍 명소 3년 만에 귀환

이선우 기자I 2022.10.21 12:04:08

충남 태안 '천리포수목원' 가을축제
이달 22일부터 내달 6일까지 16일간
종합원·침엽수원 등 비공개 구역 개방
가드너 동행 4개 해설 프로그램 운영

[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충남 태안 천리포수목원이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가을축제를 연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해마다 단풍 시즌에 맞춰 열던 가을축제를 중단했던 수목원이 3년 만에 재개하는 행사다. 올해는 평소 방문객 출입이 통제되는 6곳 비공개 구역 중 ‘종합원’과 ‘침엽수원’ 2곳을 개방한다.

충남 태안군 천리포수목원 가을 풍경 (사진=공익재단법인 천리포수목원)
충남 태안군 천리포 해안에 위치한 천리포수목원은 목련, 호랑가시나무, 동백나무 무궁화, 단풍 등 1만6800여 종을 보유한 국내 최초의 사립 수목원이다. 수목은 2009년 일반에 공개한 대표정원 밀러가든 외에 종합원과 침엽수원, 목련원, 낭새섬, 큰골 그리고 멸종위기종 등 교육용 온실이 있는 에코힐링센터 6곳을 비공개 구역으로 운영하고 있다.

수목원은 가을축제에 맞춰 4개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드너와 함께 걷는 비밀의 숲 해설’은 비공개 구역인 침엽수원과 종합원을 모두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시간 가량 소요되는 프로그램은 다음달 6일까지 주3회(금·토·일) 운영한다.

김건호 수목원 원장과 최창호 부원장이 가드너 역할을 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밀러가든 이야기’는 이달 27일과 다음달 3일 이틀간 총 4회만 진행하는 해설 프로그램이다. 핑크뮬리, 팜파스그라스 등 그라스 식물과 가드닝 팁을 알려주는 ‘그라스(grass) 전문 해설’도 이달 26일과 다음달 2일 이틀만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동행 가드너 없이 자유롭게 산책하듯 수목원의 가을 정취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주3회(화·수·목) 운영하는 ‘비밀의 숲 자유트레킹’은 후박나무집, 분꽃나무원, 목련집, 단풍나무원, 산정목력원 등 비공개 구역인 종합원 일대를 둘러보는 트레킹 프로그램이다.

충남 태안군 천리포수목원 가을 풍경 (사진=공익재단법인 천리포수목원)
해설 프로그램은 각 회마다 정원 20명,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예약은 수목원 홈페이지나 네이버에서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우천 시에도 정상 운영되며 참가비는 3만원이다. 인원 제한이 없는 자유트레킹 프로그램 참가비는 2만5000원이다.

밀러가든 민병갈추모공원 휴게광장에서 주말(토·일)마다 진행하는 ‘숲해설가가 알려주는 단풍잎 놀이’는 가을이 오쥬(zoo), 무드등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이다. 정원은 5~10명, 현장접수로 진행되며 가격은 1000원~1만원이다.

별도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그늘정원 일대는 핼러윈을 맞아 해골과 호박 조형물 포토존으로 조성된다. 멸종위기 식물 전시온실에선 멸종위기 야생식물 사진전을 진행한다. 입구정원 문학자판기, 어린이정원 ‘열매 던져 넣어넣어’는 축제 기간 중 언제든 이용할 수 있는 상시 체험 프로그램이다.

천리포수목원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장마감은 오후 5시까지다. 수목원 가을축제, 해설 프로그램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