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日 지진에 오염수 방류 중단…정부 "현재까지 이상無, 재개시점은 미정"

권효중 기자I 2024.03.15 11:35:59

정부, 15일 후쿠시마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5.8 후쿠시마 앞바다 지진→12시 33분 방류 중단 통보 확인
"현재까지 이상 없고, 모니터링 수치 확인 마쳐"
"내주 전문가 파견, 방류 재개 시점은 협의해야"

[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정부가 15일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의 진도 5.8 지진과 관련, 도쿄전력의 오염수 방류 중단을 즉시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설비 이상이나 외부로의 방사능 유출 등 특이사항은 없지만, 전문가를 현지에 파견해 현장 상황을 확인하고 일본·IAEA와 함께 방류 재개 시점을 검토할 계획이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이날 새벽 발생한 후쿠시마 앞바다 지진에 따른 오염수 방류 관련 현재 상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후쿠시마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을 통해 “도쿄전력이 이날 12시 33분에 방류를 중단, 해당 사실을 통보받았다”며 “오염수 관련 설비 이상 등은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았지만 향후 현지에 전문가를 파견해 현장 상황을 보다 면밀히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12시 14분쯤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 지역에서도 진동이 감지됐다. 도쿄전력은 이번 지진을 오염수 방류를 중단해야 하는 ‘이상상황’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12시 33분부터 오염수 해양 방류를 중단했다.

박 차장은 “도쿄전력은 방류 설비 운영에 있어 사전 기준을 세웠고, 자연재해나 해상 삼중수소 농도 기준치 이상 등 특정 사유에는 자동이나 수동으로 방류 중단을 하도록 설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지진의 강도는 방류 중단을 수동으로 중단할 수 있는 사유에 해당하며, 일본 측은 사전 기준에 따라 방류 중단을 결정 후 한국 정부에 통보하게 된다. 김성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방사선방재국장은 “방류시설의 탱크는 진도 7.0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있고, 이번 지진은 미리 설정해놓은 값에 따라 수동 방류 중단을 할 정도지만 탱크 설계 자체에 영향을 미칠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오염수 방류가 중단된 것은 지난해 8월 방류 시작 이후 처음이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아직까지 후쿠시마 원전의 모니터링 장비에서 유의미한 변동이 감지되지 않았다. 또 오염수 관련 설비 이상도 확인되지 않았으며 방사능 유출 등도 일어나지 않았다. 박 차장은 “정부 역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방류 중단을 확인했고, 주요 모니터링 수치를 점검해 도쿄전력 측 발표 내용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차장은 “최근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지진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만큼 관련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며 향후 전문가를 파견해 현장 상황을 파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통상적으로 격주 간격으로 현지 전문가를 파견해왔으며, 이번 지진 등으로 인해 내주 주말 파견할 전문가의 규모 등을 조율중이다.

최근 후쿠시마 인근에서 지진이 빈발하고 있는 만큼, 향후 대처에 대해서도 일본과 IAEA와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향후 정부의 대처는 어떻게 이뤄지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박 차장은 “새로 제기된 이슈인 만큼 내부적인 검토를 거치고, 일본 및 IAEA와도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향후 오염수 방류 재개 일정은 재가동 승인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속도에 따라 정해지는 만큼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박 차장은 “기본적인 원칙은 현재 지진의 추가 위험이 없다고 판단이 될 경우 재개하는 것”이라며 “전문가들의 면밀한 검토 이후 일본 측과 오염수 방류 재개에 대한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