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차 앞면이 열리고 닫히네” 현대모비스, 전기차 효율·디자인·편의 잡은 新모듈 공개

이다원 기자I 2024.03.14 11:00:00

'프론트 페이스 통합 모듈' 개발
공기 저항 줄이고 배터리 효율 높여
항속거리 20㎞ 개선…디자인 다양화
라이다 센서·충전구 자동 조정 기능도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현대모비스가 전기차의 전비(전기소비효율)를 개선할 수 있는 동시에 디자인 다양성을 확보하고, 이용자의 편의성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삼박자’를 갖춘 모듈 솔루션을 선보였다.

현대모비스가 전기차 맞춤형으로 개발한 프론트페이스 통합 모듈.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012330)는 전기차용 ‘프론트 페이스 통합 모듈’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프론트 페이스란 램프, 그릴, 후드 등이 위치한 차량 전면부를 뜻한다.

현대모비스의 프론트 페이스 통합 모듈은 전기차에 알맞은 차세대 요소기술을 융복합해 적용한 ‘토털 패키지’ 솔루션이다. 공기 저항을 줄여 전비를 개선하는 동시에 다양한 차량 외장 디자인을 채택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현대모비스가 전기차 맞춤형으로 개발한 프론트페이스 통합 모듈 시연 영상. (영상=현대모비스)
모듈 대표 기술은 ‘융복합 공력 시스템’이다. 이를 적용하면 차가 주행할 때 차량 전면부 그릴과 후드 등 일부가 자동으로 열리고 닫힌다. 열린 틈 사이로 외부 공기가 유입하고, 열 교환을 거친 공기는 배출한다. 또 바퀴 주변과 차량 하부 공기 흐름도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적용한 전기차로 고속 주행을 할 경우 배터리 냉각 효율은 높이는 동시에 공기 저항을 낮춰 전비를 개선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융복합 공력 시스템만으로 전기차 항속거리가 약 20㎞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가 전기차 맞춤형으로 개발한 프론트페이스 통합 모듈 시연 영상. (영상=현대모비스)
기존 내연기관 차의 그릴 형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디자인 다양성을 확보한 것도 장점이다. 전기차는 통상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라디에이터 그릴을 없앤 디자인을 채택한다. 따라서 전면부 디자인이 획일적이라는 아쉬움이 있었다.

현대모비스의 새 솔루션을 적용하면 기존 그릴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전기차 맞춤형 공력 성능을 누릴 수 있다. 차량 높이를 낮추기 어려운 스포츠유틸리티차(SUV)에 적용하기 알맞은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여기에 LED 라이팅 등 디자인 요소를 융합해 상품성을 높였다.

현대모비스가 전기차 맞춤형으로 개발한 프론트페이스 통합 모듈에 적용한 ‘라이다 히든 시스템’ 시연 영상. (영상=현대모비스)
디자인 일체감을 강화하면서도 센서의 외부 오염 및 충격을 방지할 수 있는 기술도 적용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자율주행 기술 등에 활용하는 ‘라이다’를 평소에는 그릴 안쪽에 배치하되, 주행 시에만 돌출하도록 한 것이다.

반자동 충전 시스템도 채택했다. 충전 시작 단계에서 충전기를 꽂으면 완충된 뒤에는 충전기 회수부터 충전구 캡·커버 닫힘까지 자동으로 이뤄진다. 사람이 직접 나서거나 충전 로봇을 활용할 필요가 없어 편의성이 높아졌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IVI)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고객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