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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aily증권좌담)"파생상품 도약의 한해 될 것"(하)

김현동 기자I 2002.03.13 14:45:23
[edaily 정리=김현동기자]<상편에서 이어집니다> (사회)=그동안 선물시장에서 성행했던 차익거래는 밴드를 벗어나야 수익 창출이 가능한데, 요즘은 밴드내에서도 차익거래가 활발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까. ▲박정희 팀장= 예전에는 기관을 중심으로 차익거래를 통해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재작년부터는 정상적인 차익거래를 할 수 있는 수준을 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수요측면에서는 차익거래펀드도 있고 증권사 차익거래팀도 생기는 등 차익거래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렇지만 시장 상황이 따라주지 않기 때문에 생각해 낸 것이 베이시스 트레이딩입니다. 즉 밴드를 벗어나서도 베이시스를 잡고 백워데이션이 깊어지면 털어내는 식의 거래가 많아졌습니다. "매수차익"했다고 "매도차익"했다가 하는 식으로 파도를 타면서 지속적으로 베이시스 트레이딩을 하는 거죠. 그렇지만 베이시스 트레이딩 밴드가 줄어들고 그만큼 취할 수 있는 여지가 감소하니까 현물-선물, 선물-옵션 차익거래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가 현물포지션으로 옮겨 장 막판 시장에 영향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다시 프로그램매매를 하는 등의 전략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사회)= 차익거래 밴드가 좁아지고 있다는 것을 그만큼 시장이 성숙해지고 있다는 지표로도 볼 수 있습니까. ▲이용재 팀장= 선물이든 현물이든 시장이 효율성을 높여가는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시장이 균형가격을 이탈할 경우 무위험 차익을 얻으려는 세력이 유입되고 즉시 균형가격으로 회복된다는 것은 시장이 그 만큼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물시장의 경우 프라이싱(가격결정)이 해가 다르게 효율적인 시장이 돼 가고 있습니다. 무위험 차익거래를 통해 무위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는 말인데 몇 년 전만 해도 차익거래만을 위한 부티크(사설투자기관)이 많았습니다. 그 때 당시는 프라이싱이 완벽한 균형가격이 안 됐을 때 베이시스 트레이딩, 조그만 이익을 얻으려고 투기적인 차익거래가 활발했었죠. 선물시장이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고 하지만 지난해 선물시장의 일 평균 거래량이 12만8058계약이었습니다. 하루에 평균 13만계약 정도를 소화한다는 것은 엄청난 유동성입니다. 업계에서는 트레이딩을 주로 하다보니 하루 유동성이 얼마인지 감각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정도 유동성이 작동된다고 하면 프라이싱이 굉장히 효율적으로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익거래측에서는 어려워지고 있는 거죠. 옵션을 이용한 합성선물 전략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외국과 비교해본다면 프라이싱이 제대로 되고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차익거래자에는 어렵겠지만. 앞으로 등장하게 될 ETF등 장기상품과 올 7월부터 도입될 장외파생상품이 시작되면 가격형성의 효율성이 더 증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회)=차익거래로 이익을 내기 힘들다면 또 다른 매매형태를 찾아야 할텐데요. 차익거래 대신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매매전략은 무엇인가요 ▲전균 팀장= 현재 차익거래 수익률은 2년전에 비해 4분의 1내지 5분의 1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인덱스 펀드에 들어가는 종목을 조정하는 형태도 있는 것 같습니다. 2001년 최고 수익률이 매도스트랭글 전략인데 9·11테러사태 때 한번 터졌고 현재로서는 증권사들의 경우 단기 트레이딩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그 이상의 수익모델이 뚜렷한 추세는 발견할수 없습니다. (사회)=매매행태와 전략 등에서 국내 파생상품시장과 해외 파생상품 시장간의 차이점이 있습니까. ▲이용재 팀장= 투자전략에서 왕도란 없습니다. 선물시장은 그때 그때의 레버리지가 큰 상태에서 센서티브하게 전략을 구사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시세에 따라 전략이 다이나믹하게 구사됩니다. 시장이 계속 보합국면을 일정기간 유지한다면 스트랭글이나 스트래들 등의 양매도가 유효할 겁니다. 최근 상황이 대세상승 국면이라고 한다면 매수쪽에 걸든지 등 주식과 달리 시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시장은 전세계 파생상품시장에서 나온 전략이 다 구사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개인들도 타임 스프레드를 쓰고 있을 정돕니다. 투자전략이 다앙하게 구사될 수 있다는 것은 앞으로 파생상품 시장의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사회)=코스닥선물시장의 거래가 부진한데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보십니까. ▲이용재 팀장= 상품을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코스닥50의 움직임이 코스피200과 거의 유사합니다. 선점효과가 있다고나 할까요, 기존에 익숙한 시장에 유동성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KOSPI200지수의 인지도가 워낙 높고 굳이 KOSDAQ50으로 해서 수익패턴을 찾기가 어렵다는 판단도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시장이 변동성이 커진다고 하면 늘어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전균 팀장= KOSDAQ 50 편입종목이 오는 15일이면 7개 종목이 교체됩니다. 강원랜드 기업은행 교보증권 등이 포함되는데 이중 강원랜드의 경우 외국인이 매수비중을 높이고 있기 때문에 KOSDAQ50 종목 교체를 계기로 KOSDAQ50에 대해 또 다른 유동성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사회)현재 파생상품 시장의 움직임이 개장 당시 기대했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박정희 팀장= 선물시장이 열릴 때 이 시장이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문을 해 본 적이 있습니다. 설문에 응답한 내용이 헷지전략으로 이용하겠다는 것이었는데 지금의 상황을 보면 헷지보다는 새로운 투자처로 보는 것 같습니다. 옵션시장을 선물시장과 같이 보는 경향이 높습니다. 옵션시장이 개장되면서 홍보 등이 많이 이뤄지지 않았던 것도 이유라고 봅니다. 옵션은 매도를 해야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다고하니까 최근에는 개인들도 매도를 합니다. 또 포지티브 감마 트레이드를 하기도 하는데 선물옵션 투자자들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전균 팀장= 참여자들이 빠르게 적응해가고 있습니다. 1~2년만에 최초 수익률의 1~2%로 떨어졌습니다. 옵션에서도 데이트레이더가 참여해 자괴감을 느끼게 하지만 이는 증거금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회)= 선물·옵션하면 변동성이 크다는 생각이 우선 듭니다. 애널리스트 입장에서 투자자들에게 어떻게 리서치 서비스하고 있습니까. 현물시장과는 다르게 봐야 할 것 같은데요. ▲전균 팀장= 저는 원칙을 강조합니다. 선물옵션 투자자들이 시장을 바라보는 것은 세가지 정도의 이유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만기일 때문에 잠깐 쳐다보는 것과 두번째는 프로그램매매가 왜 나오느냐에 대한 관심입니다. 아직까지는 참가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외가격이라든가 내가격이라든가 등의 옵션가격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관심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세번째는 외국인 투자자가 주가를 이상하게 만들 것이라는 음모론인데 개인적으로는 이 세가지를 배격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선물시장 일평균 거래대금이 3조~4조원이 되는 막대한 시장인데 어떻게 음모가 있을 수 있겠습니까. 모든 시장정보가 공개되고 모든 정보가 빠르게 유통되고 시장이 빠르게 반응하는 효율적인 시장에서 음모론은 없다고 봅니다. 프로그램매매는 아직까지는 매매구조 매매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대해서도 아직 부족한 것 같습니다. 만기일의 경우는 만기때문에 시장이 된다 안된다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시장추이로 만기를 바라봐야 합니다. 선물시장쪽에 관여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외부에서 왜곡된 부분으로 시장을 바라보기 보다는 시장 자체로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투자설명회 때도 앞서 말씀드린 세가지 대목을 강조하곤 합니다. (사회)=시장을 운영하는 측에서는 투자자들에게 바라는 바가 있다면 어떤 것이죠. ▲이용재 팀장= 어떤 투자목적을 가지고 오던 시장에서는 수용이 됩니다. 헷지를 위해 들어오던 차익거래를 위해 참가하든 말입니다. 선물옵션 스프레드 등에서 개인의 거래비중이 큽니다. 차익거래나 헷지 거래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으로 제도권외의 자금이 들어오게 된 배경도 됩니다.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분들에게는 "공부하십시요"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선물 이나 옵션시장이 거래소 종목과 차이가 없고 단지 "900번째 종목"이라고 생각하고 들어오는 분들은 백전백패합니다. 큰 돈을 가지고 와서 콜옵션을 매수하는 위험합니다. 무엇보다도 공부를 먼저 하고 참여해야 합니다. (사회)= 마무리할 때가 됐습니다. 시장 전문가의 입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어떤점입니까. ▲박정희 팀장= 투자자들이 외국인의 동향에 대해 많이 물어보곤 하는데 외국인의 경우 옵션연계 물량이 많습니다. 옵션에서 파지티브 감마(positive gamma)를 가져간다면 장중에는 매도포지션을 취하는 셈인데 현재로서는 정확한 자료가 산출되지 않는 상황이므로 외국인을 무조건 따라가서는 안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균 팀장= 저는 만기(일)를 가지고 시장을 접근하지 말고 시장 추세속에서 만기를 바라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약세 국면에서는 지수 20일선까지 조정을 받는 것으로 만기를 봐야 할 것입니다. 특히 최근들어 만기일을 전후로 시장변동성이 낮았고 9·11테러사태를 제외할 경우는 변동성이 만기일 전후로 낮은 경향이 뚜렷합니다. 올 3월 선물옵션 예수금이 2조7000억원으로 사상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99년 대세상승기와 비슷한 상황입니다.유념할 대목입니다. 또 선물옵션 시장을 주식시장의 분석도구로써만이 아니라 하나의 시장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용재 팀장= 개별주식옵션이 활성화되고 올 7월에 장외파생상품이 도입돼 틈새시장으로서 파생상품의 역할이 강화되면 국내 증시가 새로운 도약의 해를 맞을 것이다. 올해 자본시장이 2차 레벨업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로써 한국 증시는 더욱 높은 효율성을 구축할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도 거론했습니다만, 파생상품시장에 대한 관심있는 투자자들에게 매매에 앞서 "공부합십다"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사회)=오랜 시간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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