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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초등학교 등하교길 안전 점검을 종종 나간다”며 “많은 학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손을 잡고 학교 입구까지 아이들을 데려다 준다. 등하교길 안전을 안심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의원은 “이 때문에 학교 앞 속도제한이 있다. 수많은 사고를 통해 생긴 뼈아픈 규제”라며 “속도 제한이 불편할 수 있지만, 아이들의 안전보다 중요할 순 없다. 다각도로 검토하는 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당시 스쿨존에 어린이가 통행하지 않는 심야 시간엔 제한 속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경찰청은 지난 17일 올 하반기 서울과 대구 등 간선도로 내 스쿨존 8곳을 대상으로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제한속도를 기존 시속 30㎞에서 시속 40∼50㎞로 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시간대별로 스쿨존의 속도제한을 다르게 규정하는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을 장기적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시범운영을 통해 효과분석을 해 적용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