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신환 "文, 정경두 문제 명료한 입장 밝혀야"

박경훈 기자I 2019.07.18 09:41:34

18일 원내대책회의 발언
"어렵게 문 연 임시국회, 민주당 몽니로 막 내릴 위기"
"국정조사 싫으면 국방부장관 해임안 표결 해달라"
"민생·日보복 철회도 정경두 이름 세자 앞에 막혀있어"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정경두 국방부 장관 문제에 대해 명료한 입장을 밝히는 게 막힌 정국을 푸는데 중요한 단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임시국회기 내일(19일) 마감한다”며 “(그러나) 오늘까지도 마지막 본회의 일정이 확정 안됐다”고 말했다. 그는 “두 달 넘게 지속한 국회 파행을 끝내기 위해 한 달 이상 머리를 맞대고 어렵게 문을 연 임시국회”라면서 “이런 임시국회가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몽니로 아무 결론 없이 막 내릴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북한 목선 남하) 국정조사가 싫으면 국회법 절차에 따라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이라도 해달라’는 야당의 요구를 끝내 거부했다”면서 “정 장관을 지키기 위해 민생입법과 추경안 포기도 불사하겠다는 무책임한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소리를 높였다. 그는 “어차피 ‘추경을 해봐야 경제살리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니 아예 본회의를 무산시키고 모든 책임을 야당에 떠넘기겠다’는 속셈이 아니라면 집권당이 이토록 무책임하게 나올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오늘 오후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회동을 한다”며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초당적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하지만 의제의 제한을 두지 않기로 한만큼 국내정치 등 국정 현안 전반에 폭넓은 의견이 교환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생입법도 추경안도 일본 경제 보복 철회 요구도 모두 정경두 이름 세자 앞에 막혀 있다”면서 “협치의 물꼬를 다시 틀 것인지 아니면 대치를 확대 재생산할지는 문 대통령 결정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