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토스 등에 업은 타다, 규모·서비스 확장해 카카오T에 도전

이후섭 기자I 2021.10.08 12:11:26

토스, 타다 지분 60% 인수…투자금액은 비공개
연말 리뉴얼 서비스 론칭…운행대수 늘리고 마케팅 강화
`타다가 돌아왔다` 느낄 것…3사간 구독서비스 연계도 가능
모빌리티 시장 경쟁 활성화…"수수료 인하 등 긍정적 효과 기대"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토스와 새로 손을 잡은 타다가 다시 모빌리티 시장 경쟁에 뛰어든다. 토스에 전격 인수된 타다는 확충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운행대수 등 규모와 서비스를 확장해 올 연말 리뉴얼한 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이다. 토스는 타다를 통해 간편결제를 확장하고, 충성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해 12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격화를 앞두고 `고객 지키기`에 나섰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쏘카가 보유한 타다 운영사 VCNC(이하 타다) 지분 60% 인수를 결정하고, 3사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타다 프리미엄. (사진=VCNC)
이번 인수는 타다가 신주를 발행하고, 토스가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토스의 투자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토스는 타다 인수를 통해 토스 결제 등 금융 비즈니스의 외연을 확장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와 산업 종사자의 선택폭을 넓힘으로써 건전한 성장과 혁신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타다 브랜드는 물론 지난 8월 타다 신규 대표이사에 선임된 이정행 대표이사직도 그대로 유지된다.

타다는 지난 2018년 11인승 승합차를 통해 국내 `승차 호출(Ride Hailing)` 서비스를 처음 선보인 회사다. 17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등 빠르게 성장했으나, 지난해 4월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 개정으로 기존 서비스를 중단했다. 현재 `타다 라이트`를 통해 개인 및 법인택시 면허 보유자를 대상으로 플랫폼 가맹사업을 운영 중이다.

토스는 이르면 이달 주식인수계약을 마무리하고, 올해 말 새롭게 리뉴얼한 타다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T 서비스처럼 토스 플랫폼에서 타다 서비스를 호출하고, 토스의 간편결제로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타다 입장에서는 운행 대수가 카카오모빌리티와 비교도 안 될 만큼 적은 상황이라, 토스에서 투자받은 금액으로 운행대수를 늘리고 마케팅도 강화하는 등 시장 경쟁에 나설 수 있을만한 기반을 갖추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토스 관계자는 “타다가 의미있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해야 간편결제를 붙인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연말에 선보일 서비스는 임박해서 공개하겠지만, 고객 경험상 타다가 돌아왔다는 느낌을 주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토스와 쏘카는 모빌리티와 핀테크가 결합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향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토스와 쏘카, 타다 고객을 대상으로 확장된 멤버십 서비스 및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쏘카 관계자는 “3사가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관련 여러 가능성이 있다”며 “쏘카와 타다를 연계한 `패스포트`라는 구독서비스가 있는데, 토스의 구독서비스 `토스프라임`과 상호 혜택을 교환하는 그림도 그려진다”고 내다봤다.

국내 택시시장 규모는 연간 매출액 기준 약 12조원에 달하고, 절반 정도가 호출 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T맵택시-우버택시 합작사 외에는 시장에서 손꼽을만한 업체가 없었는데, 이번에 금융플랫폼 토스를 등에 업은 타다가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하면서 시장 경쟁 구도가 치열해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타다가 다시 부각되면서 시장 경쟁이 활성화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한 수수료 인하, 이용자 혜택 증가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