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 7월 기준 서울 지역 전기차 등록대수는 2만9300여대로 집계됐다. 이는 서울시 등록차량(317만대)의 0.9%에 불과한 수준이다. 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를 27만대 보급해 전기차 비율을 6.6%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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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엔진이 없이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으로, 이산화탄소(CO2)나 질소산화물(NOx)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시는 2025년까지 보급하는 전기차는 △승용 17만5000대, △화물 1만9000대 △택시 1만대 △버스 3500대(마을버스 490대 포함) △이륜차 6만2000대 등이다.
구체적으로 시는 주행거리가 길어 승용차에 비해 온실가스를 13배 이상 다량배출하는 택시는 2025년까지 서울시 전체 택시의 약 15%인 1만대를 전기택시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에 따른 배달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전업 배달용 전기이륜차 3만5000대를 100% 전기이륜차로 집중 전환할 예정이다. 오는 2022년부터는 신규 등록 택배용 화물차의 경우 100% 전기화물차로 전환한다.
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내기 위해 충전기 인프라 확대에도 나선다. 서울시가 지난해 8월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및 불편사항’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차 구입 장애요인으로 충전소 부족(41.7%)과 충전속도(19.0%) 등 충전 관련 장애요인이 60% 이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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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기 보급은 유형별, 설치 장소별 전략적 접근을 통해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를 없애고 언제 어디서나 충전 가능한 생활 충전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추진된다. 전기차 이용자의 충전패턴과 충전수요를 고려하여 주요 교통거점 및 공공장소에는 급속 충전기를 집중 보급하고, 주거시설과 업무시설에는 완속 및 콘센트형 충전기 등을 보급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울의 온실가스 배출량 19.2%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의 탄소중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선제적으로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전기차 이용이 편리한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