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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표 친환경 정책 시동…전기차 27만대·충전기 20만기 설치

김기덕 기자I 2021.08.30 11:15:00

탄소중립도시 달성 위해 전기차 보급 확대
2025년까지 시내버스 3500대·택시 1만대
배달용이륜차·통학버스 등 100% 전기차로
생활 주변에 ‘도보 5분 거리 충전망’ 구축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친환경 공약인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화를 위해 서울시가 전기차 보급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대, 주거시설 주변 급속·완속 충전기 20만대를 설치해 전기차 시대를 한층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30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 7월 기준 서울 지역 전기차 등록대수는 2만9300여대로 집계됐다. 이는 서울시 등록차량(317만대)의 0.9%에 불과한 수준이다. 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를 27만대 보급해 전기차 비율을 6.6%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친환경 전기 택시.(연합뉴스 제공)
이 같은 조치는 탄소배출 제로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다. 이미 시는 지난 6월 탄소중립도시 달성을 위해 수립한 ‘기후행동계획(CAP)’이 C40 도시기후리더십그룹(이하 C40)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C40는 기후변화 대응을 약속한 전 세계 대도시들의 협의체로, 서울, 뉴욕, 런던, 파리, 베이징, 도쿄 등 97개의 도시가 참여하고 있다. 이에 시는 서울시역 온실가스 배출의 19.2%(2018년 기준)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 보급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엔진이 없이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으로, 이산화탄소(CO2)나 질소산화물(NOx)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시는 2025년까지 보급하는 전기차는 △승용 17만5000대, △화물 1만9000대 △택시 1만대 △버스 3500대(마을버스 490대 포함) △이륜차 6만2000대 등이다.

구체적으로 시는 주행거리가 길어 승용차에 비해 온실가스를 13배 이상 다량배출하는 택시는 2025년까지 서울시 전체 택시의 약 15%인 1만대를 전기택시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에 따른 배달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전업 배달용 전기이륜차 3만5000대를 100% 전기이륜차로 집중 전환할 예정이다. 오는 2022년부터는 신규 등록 택배용 화물차의 경우 100% 전기화물차로 전환한다.

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내기 위해 충전기 인프라 확대에도 나선다. 서울시가 지난해 8월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및 불편사항’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차 구입 장애요인으로 충전소 부족(41.7%)과 충전속도(19.0%) 등 충전 관련 장애요인이 60% 이상으로 나타났다.

서울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에 설치된 환경부 전기차 급속충전기.(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를 위해 시는 2025년까지 급속충전기 5천기, 완속충전기 19만5천기 등 총 20만 기의 충전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오 시장이 평소 전기차 이용 확대를 위해 강조했던 생활주변 충전 인프라, ‘도보 5분 거리 충전망’을 구축함으로써 전기차 50만대 충전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충전기 보급은 유형별, 설치 장소별 전략적 접근을 통해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를 없애고 언제 어디서나 충전 가능한 생활 충전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추진된다. 전기차 이용자의 충전패턴과 충전수요를 고려하여 주요 교통거점 및 공공장소에는 급속 충전기를 집중 보급하고, 주거시설과 업무시설에는 완속 및 콘센트형 충전기 등을 보급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울의 온실가스 배출량 19.2%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의 탄소중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선제적으로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전기차 이용이 편리한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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