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석열 탄압 예상…울타리 필요" 조정식, 이재명에 시흥 보선 제안

황효원 기자I 2022.03.29 10:04:32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상임고문이 경기 시흥 보궐선거에 나가면 경기도뿐만 아니라 수도권 전체에 대한 쌍끌이 효과를 낼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29일 조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키는 울타리가 필요하다. 지금 윤석열 정부가 보이는 독선이라든가 불통 같은 것을 보면 상대편에 대한 탄압도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윤석열 정권의 여러가지 예상되는 탄압이 벌어질 수 있는데 그에 대해서 이 고문을 지키지 못하리라 추론한다. 지방선거 승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전략적 고민과 구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6.1지방선거에 출마하면 공석이 되는 경기도 시흥시을 지역구에 이 고문이 출마할 것을 제안했다.

조 의원은 “시흥을 지역이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20% 이상 격차로 압승한 곳이다. 이 고문이 안정적으로 국회에 입성할 수 있는 길을 만들고 지방선거에서 수도권 승리에 견인차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와의 합당 논의에 대해선 “합당 문제와 지방선거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동연 대표가 지방선거에 출마하고자 한다면 인물난을 겪고 있는 서울시장 자리가 명분에 맞다. 경기도 경우 이미 당내 주자들이 뛰고 있고 그런 속에서 전략공천이나 경선 룰을 변경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굳이 경기도를 택한다면 저는 마다하지 않고 정정당당하게 경쟁할 생각”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앞서 조 의원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의 가치와 철학, 성과와 업적을 계승해 경기도를 ‘정치 1번지, 경제 1번지로 만들겠다”며 경기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자신을 ‘친(親)이재명계 좌장’으로 소개한 조 의원은 “조정식은 이재명과 함께했고, 이재명을 지켜 온 ‘이재명의 찐 동지’다. 국민을 무시하고 폭주하는 윤석열 정부에 맞서 대한민국의 희망을 지켜 내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재명 캠프 총괄본부장을 맡은 조 의원은 대선에서는 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을 지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