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잠실 'E-프리 삼성 홍보관' 열어
삼성전자, 'AR 활용' 차량·도로정보..경험 솔루션 제안
ADAS·이미지센서 등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전시
국내외 레이싱 팬들에 엑스포 부산 홍보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삼성이 국내 첫 전기차 경주대회 ‘2022 서울 E-PRIX(E-프리)’를 맞아 서울 잠실에 ‘E-프리 삼성 홍보관’을 열고 전기차 전장 기술을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안내서를 배부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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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프리는 세계 최대 전기차 경주대회 ‘포뮬러 E 챔피언십’의 도시별 순회 대회로 베를린, 런던, 뉴욕 등에 이어 서울에서 이번달 13~14일 진행되며,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한다.
E-프리 삼성 홍보관은
삼성전자(005930)·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009150)·
삼성SDI(006400) 등 4개사가 참여해 전장 관련 주요 기술을 전시하며, 대회장 주변인 잠실종합운동장 앞 공원에서 10~14일 운영된다.
삼성은 홍보관을 통해 세계적 레이싱 대회에 모인 국내외 팬들에게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도 널리 알리고 있다. 홍보관 외부 양측의 160형 LED 디스플레이에선 전장 관련 영상은 물론 엑스포 부산 유치를 응원하는 영상이 연속 상영되며, 방문객들에게 유치위원회 안내서도 배부된다.
| ▲홍보관 외부 LED 디스플레이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응원하는 영상이 상영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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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자동차의 전동화·정보기술(IT)화에 맞춰 하만과의 시너지를 강화해 집안과 모바일 경험이 자동차 안에서도 끊김없이 연결되는 새로운 차량내 경험(In-Cabin Experience) 솔루션을 제안했다. 특히 증강현실을 활용해 운전자가 차량·도로 관련 정보, 다양한 주변 상황과 서비스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으면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전할 수 있는 미래 자동차 경험을 보여준다.
또한 첨단보조주행장치(ADAS), 이미지센서 등 차량용 시스템반도체를 전시해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력을 제시했다.
| ▲삼성전자 전시존. (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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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는 ‘S’자 형태의 멀티 폴더블 제품 ‘Flex S’와 안쪽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Flex G’, 4:3 비율의 17.3형 패널을 적용한 IT용 폴더블 디스플레이 ‘Flex Note’를 비롯해 디지털 콕핏용 OLED를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디지털 콕핏’ 제품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특유의 가볍고 슬림한 구조와 얇은 베젤로 디자인 확장성이 뛰어나며 완벽한 블랙과 깊은 명암 표현이 가능해 특히 야간주행 시 심미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 ▲삼성디스플레이 전시존. (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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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기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자동차의 확대로 탑재가 늘고 있는 초고용량 전장용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와 다양한 기능의 카메라모듈을 전시했다. 독자개발 유전체 등 핵심기술이 적용된 초고용량 전장용 MLCC는 자동차 내부의 가혹한 환경에서도 고성능 반도체에 에너지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공급해준다.
이와 함께 자동 주차나 자율주행시 주변 상황과 물체를 정확히 인식하게 도와주는 서라운드뷰 모니터링(고화소 SVM) 카메라, 자동 온도제어 히터(PTC히터)를 적용했다. 성에, 습기 등 렌즈 표면의 이물 등을 제거할 수 있는 디프로스트 카메라, 빛의 양을 조절해 다양한 환경에서 인식 정확도를 높여 원활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IRIS(가변조리개) 카메라도 소개했다.
삼성SDI는 올해 1월 CES 2022에서 첫 공개한 배터리 브랜드 ‘프라이맥스(PRiMX)’ 홍보와 함께 키오스크와 터치스크린 등을 활용해 배터리 성능과 품질 등을 선보였다.
방문객들은 E-프리 삼성 홍보관에서 드라이빙 체험 등 프로그램과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삼성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열리는 전기차 경주대회 현장에서 이번 홍보관을 통해 전기차 곳곳에 담긴 삼성의 기술력을 소개하겠다”며 “차세대 모빌리티를 위한 삼성의 노력과 더불어 스마트 혁신 강국을 위한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을 알릴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