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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매출 2배 '쑥'…아프리카TV, 3분기 호실적(종합)

김국배 기자I 2021.10.29 11:53:54

1년 전보다 매출 42%, 영업익 64% 증가
광고 관리 플랫폼·성수기 효과로 광고 매출 106% 늘어
"내년 광고 사업 2배로 키우고 콘텐츠 중심 전략으로 해외 진출"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아프리카TV(067160)가 광고 사업에 힘입어 3분기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냈다. 내년에도 광고 사업 매출을 2배 이상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29일 아프리카TV는 3분기 매출 711억원, 영업이익 23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동기보다 매출은 42%, 영업이익은 64% 늘어난 것이다. 순이익도 80% 늘어 19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32.5%다.

아프리카TV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 방송 화면 캡처. 왼쪽에서 두 번째가 정찬용 아프리카TV 대표


성수기로 광고 매출 ‘쑥’

이번 분기 매출 상승을 견인한 건 광고 사업이다. 광고 매출이 1년 전보다 106% 늘어난 145억원을 달성했다. 플랫폼 광고는 78% 늘어난 33억원, 콘텐츠형 광고는 160% 증가한 95억원으로 집계됐다. 신규 광고 관리 플랫폼 ‘아프리카티비 애즈 매니저(AAM)’ 도입으로 광고주가 늘고, 7~8월 성수기에 광고 수요가 늘어난 효과로 분석된다.

김지연 IR실장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지난 2분기보다 평균 CPM(1000회 노출당 가격)이 20% 정도 상승했다”며 “AAM 도입 이후 비게임 광고주 비율도 우상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별풍선·구독 등 플랫폼 서비스 매출도 33% 오른 553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아프리카TV는 이번 분기에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기능성 아이템 ‘퀵뷰플러스’를 출시하는 등 플랫폼 서비스를 개편한 바 있다. 이달 들어선 2개의 스트리밍 콘텐츠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모바일 멀티뷰’ 기능을 도입했다.

내년 광고 매출 2배 성장, 글로벌 진출 시동

아프리카TV는 내년에도 광고 사업 매출을 2배로 키우는 동시에 콘텐츠 중심의 전략을 통해 해외 진출에도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 계획이다. 아프리카TV는 지난 7월 유저 참여형 광고 ‘애드벌룬’을 개편한 데 이어 이달 라이브 중간광고 ‘쉬는 시간’을 처음 도입했다.

정찬용 아프리카TV 대표는 컨퍼런스콜에서 “광고 사업을 플랫폼 매출을 능가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기부 경제(별풍선·구독) 매출 성장이 주춤하더라도 광고 사업으로 뒷받침할 수 있게 만드는 게 궁극적 목표”라고 말했다.

또 “해외 사업은 전체적으로 보면 아직 적자지만 국가별로 손익분기점(BEP) 수준까지 오고 있다”며 “콘텐츠 중심의 전략으로 내년에 글로벌 사업을 본격 확장하려 한다”고 했다.

라이브커머스 사업에도 주력한다. 아프리카TV는 현재 20~30평 정도 되는 공간을 임차해 라이브커머스를 위한 전용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있다.

다음 달 대체 불가능 토큰(NFT) 마켓 개설도 예정돼 있다. 방송 진행자(BJ) 아바타, BJ가 생산하는 영상 콘텐츠를 NFT로 발행해 거래하는 형태다. NFT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로 원본을 증명하는 일종의 진품 보증서다. 아프리카TV는 메타버스 서비스도 구상 중이다.

(자료=아프리카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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