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잠실주공5단지, 서울시에 백기…"50층 재건축 고수 안한다"

원다연 기자I 2017.02.26 19:49:07

최고층수 35층으로 낮춘 새로운 정비계획안 마련
임대단지 배치 추가 협의.. "초과이익환수제 피해 사업속도"

△서울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서울시와 재건축 최고 층수를 놓고 갈등을 벌이던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조합이 결국 한발 물러섰다.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조합은 26일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낮추는 등의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지적사항을 대부분 수용한 새로운 정비계획안을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1978년 준공된 잠실주공5단지는 15층 3930가구 규모로 한강변 재건축 단지의 바로미터로 꼽힌다. 당초 조합은 롯데월드타워와 인접한 지역은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해 최고 50층의 복합건물로 짓고, 나머지 3종 일반주거지역에서는 최고 50층 높이 1개 동을 포함해 평균 35층의 아파트를 짓는 계획안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서울시 도계위는 지난달 일반주거지역에서 50층 높이를 설계하는 것이 서울시의 경관계획인 ‘2030플랜’과 맞지 않는다며 계획안을 보류했다. 서울시는 일반주거지역 아파트의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후 조합에서는 50층 재건축 추진 여부를 두고 논란이 벌어졌지만 결국 시의 지적사항을 수용해 사업에 속도를 내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올해로 유예가 종료되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적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연말까지 관리처분인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조합 관계자는 “일반주거지역에 들어서는 아파트는 모두 최고층수를 35층으로 하고 준주거지역에는 광역중심기능을 수행하는 시설이 들어와야한다는 시의 지적사항에 따라 컨벤션센터나 공연장 등의 MICE시설을 설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단지 내 임대아파트 배치에 대해서는 시와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조합 관계자는 “기부채납 비율이 높아 임대가구를 넣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시와 당초 합의가 됐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합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정비계획안을 마무리해 심의를 받는다는 입장이다. 조합 관계자는 “연말까지 관리처분인가를 받기 위해 최대한 사업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