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前 부사장 투기의혹…특수본 중대범죄수사과, 직접 수사 착수

박기주 기자I 2021.04.16 11:00:00

LH 본사 및 성남시청 등 압수수색
의혹 제기된 LH 관계자 중 가장 높은 직급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직 부사장의 투기 행위가 포착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국가수사본부 전경(사진= 경찰청)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 관계자는 16일 “(LH 전 부사장 투기 의혹은) 부패방지법 위반으로 수사를 하고 있고, 지난 13일 LH 본사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LH 본사와 성남사업단, 성남시청, 주거지 등 총 7곳을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성남시의 도시정보 기본계획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거나 사회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사건을 수사하는 조직이다. 이는 국가수사본부장이 직접 지휘하며, 현재 부동산 투기 사건과 관련해 차관급인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의 세종시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다.

LH 전 부사장 A씨는 지금까지 투기 의혹이 제기된 LH 관련 인물 중 가장 높은 직급으로, 2016년 퇴임 때까지 주요 요직을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2017년 성남시 중앙동의 토지와 건물을 사들인 뒤 2020년 되팔았는데, 이 지역은 성남시 주택재개발정비 사업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경찰은 그의 부동산 취득과 매각 과정에 자신이 근무하면서 알게된 내부 정보가 이용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수본 관계자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의 필요성을 느껴 중대범죄수사과가 직접 수사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LH發 `신도시 땅투기 의혹`

- “정부에 뒤통수 맞았다”…3기신도시 분양가 불만 쇄도 - LH, 비상경영회의 개최…“하반기 경영혁신 본격화” - 국토부 “3기신도시, 보상 차질 없어…청약 계획대로 시행”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