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듀피젠트 뒤쫓는 아토피신약 '앱글리스' 주목[블록버스터 톺아보기]

김진호 기자I 2024.03.31 21:28:18

EU→미국 시판 허가 노리는 아토피약 '앱글리스'
유색인종 대상 성공적인 추가 임상 3상 결과 발표
'듀피젠트·애드트랄자'의 강력한 대항마로 급부상

2022년 한 해 동안 진행됐던 ‘블록버스터 톺아보기 파트1’은 3년 전인 2020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의약품 1~55위를 차례로 다뤘다. ‘블록버스터 톺아보기 파트2’는 2022년~2023년 사이 새롭게 10억 달러 이상 매출을 올렸거나 3~4년 내로 그에 상응하는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약물을 하나씩 발굴해 다룬다. 이른바 신흥 블록버스터로 떠오른 약물의 탄생과정과 매출 전망 등을 두루 살펴본다.[편집자 주]

스페인 알미랄과 미국 일라이릴리가 공동개발한 아토피 피부염 신약 ‘앱글리스’(성분명 레브리키주맙).(제공=알미랄)
[이데일리 김진호 기자]지난해 12월 유럽 연합(EU)에서 승인된 중등도에서 중증의 12세 이상 아토피 피부염 치료 신약 ‘앱글리스’(성분명 레브리키주맙)이 재주목받고 있다. 미국 진입을 준비중인 이 약물에 대한 유색인종 대상 첫 임상 3상 결과가 나오면서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일라이릴리는 스페인 알미랄과 공동 개발한 앱글리스의 추가 임상 3상에는 흑인 또는 아프리칸 아메리칸(80%), 아시아계(14%), 아메리카 인디언 또는 알래스카 원주민(6%) 등이 포한된 중등도에서 중증의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포함됐다.

해당 임상에서 유색인종 환자들은 2주 간격으로 16주간 앱글리스를 피하주사로 투여받았다. 그결과 50명 중 68%가 습진중증도평가지수(EASI)-75를 달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EASI-75는 습진 부위의 면적과 병변의 강도가 약물투약 후 75% 개선된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일라이릴리 측은 “앱글리스는 유색인종 환자를 대상으로 탄탄한 효능을 발휘한 첫 아토피 피부염 약이다”고 평가했다.

앱글리스의 성분인 레브리키주맙은 IL-13을 억제하는 단일클론항체다. 경쟁 약물로는 단연 세계 시장을 주름잡는 프랑스 사노피의 듀피젠트(성분명 두필루맙)와 비교적 최근에 허가된 덴마크 레오파마의 애드트랄자(성분명 트랄로키누맙, 미국제품명 애드브리) 등이 있다. 듀피젠트는 IL-13과 IL4를 동시에 억제하고, 애드트랄자는 레브리키주맙처럼 IL-13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0월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앱글리스의 제조시설 문제로 허가 심사를 한차례 반려한 바 있다. 일라이릴리는 이번 유색인종 대상 추가 임상 3상 결과 등을 추가해 연내 미국에서 재허가 심사를 밟을 계획이다.

앱글리스가 미국에서 승인되면 듀피젠트와 애드트랄자의 강력한 대항마가 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미국과 일본에서 6개월 이상, 유럽 등 대부분 국가에서 6세 이상 아토피 환자에서 쓰이는 듀피젠트는 지난해 해당 적응증으로 6조~7조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아토피 치료 시장(11조~12조원)의 약 60%를 듀피젠트가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또 2021년 6월과 12월 각각 EU와 미국 등에서 성인 아토피 치료제로 승인된 애드트랄자는 이듬해 매출 11억4200만 달러(한화 약 1조 4200억원)를 올리며 성장성을 입증한 바 있다. EMA는 지난해 10월 애드트랄자에 대해 12~17세 사이 청소년 대상 중증도~중증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승인하면서 투약 연령을 확대한 바 있다.

결국 앱글리스가 우선 미국시장 진입 후 성인에서 청소년, 소아 등으로 접종 연령에 있어 적응증을 얼마나 빨리 확대할 수 있는지가 매출 확장에 핵심 추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미 유럽에서는 12세 이상 아토피환자에게 쓸 수 있는 만큼, 듀피젠트를 빠르게 추격할 발판을 마련한 상태다. 알미랄은 앱글리스를 독일에서 출시했으며, EU 내에서 출시국을 늘리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