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189개 재외공관 화상회의…"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정다슬 기자I 2020.07.10 09:59:51

주재국 코로나19상황·재외국민 보호 및 귀국지원 경험 공유
강경화 장관 WTO사무국장 선거전 지원 강화 당부

△강경화(화면 좌측 상단) 외교부 장관가 186개 재외공관 화상 회의 장면 [사진=외교부 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외교부가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재외공관장들과 화상회의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일 오후 9시부터 2시간 동안 전 재외공관장 186명이 참석하는 코로나19 대응 화상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에는 강 장관과 조세영 1차관, 이태호 2차관과 실·국장들, 대사와 총영사, 분관장, 출장소장 등 총 186명의 재외공관장이 참여했다.

그동안 지역별·주제별로 재외공관 화상회의는 수차례 열렸지만 186개 전 세계 재외공관장이 참여하는 화상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영상메시지를 통해 그간 재외국민 귀국 및 기업인의 예외적 입국 등 공관들이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기업활동 지원에 힘써왔다는 점을 치하했다. 또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해외 유입 사례를 차단하거나 감소하기 위해 국내 방역당국과 힘을 합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강 장관은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가 예상되는 만큼, 국가적 위기 극복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외교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외교부 중점 추진과제로 △재외국민보호 △경제회복 기여 △보건안보 관련 국제협력 선도 등을 제시했다. 또 WTO 사무총장직에 입후보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원하기 위해 재외공관장들이 현지에서 적극적인 지지 교섭 활동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외교부 본부 코로나19 대응 관련 실·국은 공관장들에게 △국내 코로나19 상황 및 주요 대응 현황 △재외국민보호 △외국인 출입국 정책 △기업인 예외적 입국 지원 등 경제 분야에서의 지원 △코로나19 관련 국제협력 강화 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사증면제협정 잠정 정지와 14일 의무 격리 등 주요 입국 제한 조치 내용과 현황을 소개하고 우리 측의 조치에 대해 주재국 관계기관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각 재외공관에서 활동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현 기조를 유지하면서 향후 관계부처 간 정례협의를 통해 △방역 강화 대상국가 △추이 감시 국가 △교류 확대 가능 국가로 분류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필수 경제활동 인력에 대한 예외적 입국 허용 교섭을 진행, 총 16개국 약 1만3000여명의 기업인 입국을 지원하고, 이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한-중 신속통로(Fast track)를 제도화하는 한편, 향후 신속통로 대상국을 확대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재외공관장들은 각 분야별 대표 발언을 통해 주재국의 코로나19 현황 및 대응정책, 재외국민 보호 및 귀국 지원 경험 등을 공유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 등 경제 분야에서의 충격을 최소화할 수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주재국 내 경기 침체로 인한 우리 기업들의 미수금 확대 사례, 기업 내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운영상의 어려움 등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서 겪는 애로사항에 대한 재외공관 차원에서의 지원 방안도 다각적으로 논의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향후에도 지역·국가별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재외공관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외교부 본부와 재외공관이 함께 코로나19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