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尹 독재자의 길 택했나”…野, ‘비속어 논란 언론 탓’ 발언 맹폭

박기주 기자I 2022.09.26 10:56:53

박홍근 "국민·언론 상대 협박정치, 민주주의 중대한 도전"
강병원 "사실조차 부정하는 대통령, 독재자의 길 택했다"
野,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 예고

[이데일리 박기주 이수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해외 순방 과정에서 있었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거짓 보도로 동맹이 훼손됐다”는 취지로 해명하자 야권이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와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에 관련한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트리는 일”이라며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에 대해 “진실을 은폐하고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이라며 “국민과 언론을 상대로 한 협박정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윤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스스로 논란이 된 발언을 솔직하게 해명하고 국민에게 사과부터 하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실수와 준비 부족도 큰 문제지만 심각한 것은 국민과 야당을 상대로 한 거짓과 기만이다. 말 한 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는데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겹겹이 거짓말로 ‘불신’이란 감당 못할 빚을 국민에게 안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SNS에 ‘독재자의 길을 선택한 윤석열 대통령’이라는 글을 올리며 “윤 대통령이 욕설 파문은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 것이다.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자초한 모습에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윤 대통령은 윤핵관과 윤핵관 호소인들 손을 잡고 어디 별나라에서, 화성에서 사는 것인가. 최소한의 사실조차 부정하는 대통령, 충격을 넘어 참담하고 암담하다”며 “야당에 대한 사과는 애초에 바라지 않았지만, 국민 전체의 명예를 깎아내리고 외교무대를 국제적 망신거리로 만든 한심한 작태에 관해선 반드시 사과했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에게 정말 상식이란 것이 있다면, 국민 앞에 진솔히 사과하는 것은 물론이고 온갖 궤변으로 중무장한 채 충성경쟁에 몰두한 호가호위 윤핵관 세력을 배제할 기회로 삼았어야 한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완전히 격리된 독재자의 길을 택했다”며 “앞으로 대통령의 입에서 나오는 어떤 말도 권위를 갖지 못하고 국민적인 조롱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외교라인 교체에 대한 요구도 거세게 일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박진 외교부장관의 해임 건의안 발의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박 원내대표는 “순방 총 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호 제1차장, 김은혜 수석 등 외교안보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이) 오늘까지 결단 안 내리면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내일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당이라면 반이성정 충성경쟁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외교안보라인 문책과 전면 교체를 야당에 앞서 요구하는 것이 순리”라고 덧붙였다.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전 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욕설 파문은 이대로 넘어갈 수 없다. 더 이상 변명을 늘어놓을 일이 아니다”라며 “정의당은 윤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강력히 촉구하며, 대통령실 외교라인의 대대적 교체와 김은혜 홍보수석을 즉각 경질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尹 대통령 비속어 파문

- '지지층 결집' 효과에 尹 지지율 소폭 반등한 32%[리얼미터] - 한글날 맞아 '尹 비속어' 소환한 野…"막말에 국민 통탄" - 尹대통령 지지율 3주만에 반등 성공해 29%[한국갤럽]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