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태양광, 무역존, 명품농산물

김현아 기자I 2015.05.22 11:00:0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한화(000880)그룹이 지원하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22일 출범했다. 상반기 중 전국에 만들어질 17개 혁신센터 중 11번째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미래부(최양희)·농림부(이동필)·산업부(윤상직)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충남 지역 국회의원 및 경제인 등 150여명이 이날 출범식에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태양광 응용 제품의 사업화 및 중소벤처의 수출 지원 서비스(무역존 설치) 구축 등 충청권의 태양광 산업기반과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전국 혁신센터 및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태양광 산업 생태계 조성과 우리 기업들의 세계 시장 진출을 실현하는 역할을 맡아줄 것을 당부했다.

▲태양광 사업화, 벤처?창업, 중소기업 해외진출을 위해 총 1525억원 조성
◇충남센터, 태양광 응용사업 진지로…에너지 자립섬 도 추진

충남센터는 충남 천안시 테크노파크 생산관 1층(858㎡/260평) 본부와 충남 아산시 KTX 천안아산역 2층 비즈니스센터(495㎡/150평), 충남 서산의 태양광 특화 벤처단지로 구성된다.

핵심사업은 △태양광 응용 사업의 창업 및 성장 지원 플랫폼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농산물의 고부가치화를 위한 농식품의 명품화 지원 등이다.

세계 태양광 셀 생산규모 1위 업체인 한화큐셀을 보유한 한화그룹이 중소·벤처기업을 도와 태양광을 가방이나 텐트 같은 일반 소비재에 접목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한화는 3D프린팅 설비와 상주인력(2명) 파견, 셀커팅부터 성능측정까지 가능한 태양광 팹랩(Solar Fab-Lab) 구축 등을 통해 시제품 제작 및 성능 검증을 지원한다.

창업할 수 있도록 ‘솔라 윈윈 펀드(100억 원)’를 만들고, 관련 제품을 온라인 쇼핑몰 ‘솔라샵(가칭, 2015년 10월 예정)’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충남 서산에 총 5천평 부지에 건평 2천평(2015년 말, 300억 원 투자 예정)으로 태양광 벤처단지를 조성하고,홍성군 죽도를 태양광·풍력을 활용한 100% 에너지 자립섬으로 전환하는 사업에도 참가한다. 에너지 자립섬 사업에는 한화큐셀, 한화S&C 등 대기업과 파워에너텍 등 중소기업 10개사가 참여한다.

태양광 텐트. 텐트 상부에 부착된 태양광 패널에서 전력생산.
정해승 한화그룹 상무(경영기획실)는 “태양광 응용제품은 기존 제품에 인터넷을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과 비슷한 개념”이라면서 “한화는 참신한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도울 것이며, 충남에 산재해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MS) 등의 업체들과도 동반 성장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상무는 태양광 응용사업의 사례로 공주대 학생이 만든 태양광 튜브를 예로 들었다.

조난 시 필요한 튜브는 밤이 되면 어두워 잘 안 보이는데 일반 튜브에 태양광 패널을 붙이고 드론으로 날려 낮에 충전한 전기로 밤에 유용하게 쓰는 컨셉이다.

이밖에도 태양광 모듈을 제조하다 경영난으로 공장 설비를 매각한 ㈜솔레이텍 등 1세대 기업들이 예비 창업자에 대해 멘토 역할을 하면서, 충남 혁신센터에 입주해 제품 개발에 나서게 된다고 설명했다.

▲태양광 응용제품 창업지원 (16개 기관)
◇무역상사가 전문화된 무역 서비스

충남센터의 또 다른 특징은 전국 혁신센터 최초로 KOTRA·무역협회 전문가가 상주하는 ‘무역존’을 설치했다는 점이다.

무역존은 KTX 천안역에 있는데, 한화무역 등 전문 무역상사가 혁신센터의 중소·벤처기업들에게 맞춤형 시장 정보와 수요처 연결 업무를 한다.

충남외에도 전국 혁신센터에서 추천된 우수 중소기업을 선발해 대통령 해외 순방시 경제사절단으로 추천하거나 해외 바이어와 1대1 상담회 등을 주선해 중소기업의 빠른 수출 기업화를 지원한다.

또 해외진출 프로그램(GEP, Global Expansion Program)을 만들어 연간3회/15개사를 참여(해외 현지교육비 2천만원은 한화에서 투자형식으로 지원)시킬 예정이다.

▲중소기업 수출 원스톱 지원 (9개 기관)
◇사과와인, 명품 농산물로 갤러리아 백화점에서 유통

충남 도민 대부분이 종사하는 농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명품화 플랫폼도구축한다.

사과와인(예산), 밤(공주), 브루베리, 즙/쨈(공주) 장류(논산), 고춧가루(아산) 등에 대한 5대 시범 사업을 추진하면서 명품 농산물을 만든 CEO에 대한 초청 강연도 진행한다.

명품 농산물로 인정받으면 갤러리아 천안점 내 테스트 샵을 통해 유통하고, 유망제품은 ‘대한상의·농업계 상생협력TF(2014년 9월)를 활용해 대기업과 연계, 수출 확대 등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사남일 충청남도 전략산업과 미래산업팀장은 “태양광 벤처 지원 등을 충남도에서도 60억 원을 냈다”면서 “갤러리아 백화점 등 한화의 유통망을 통해 우수 농산물이 명품으로 인정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5개 농산품 명품화 시범사업 (16개 기관)


▶ 관련기사 ◀
☞한화, 부산국제기계대전서 CNC 자동선반 신모델 등 선봬
☞[주간추천주]'똘똘한 자식' 둔 지주사 주목
☞[주간추천주]KDB대우증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