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씨젠, 검사비용·시간 줄인 실시간 분자진단 기술 개발

이명철 기자I 2016.06.08 10:36:15

유니버설 형광 올리고, 수백개 타깃 범용 사용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분자진단(PCR) 업체 씨젠(096530)은 오는 16~20일 미국 보스톤에서 열리는 최대 미생물학회 ASM에 참석해 신개념의 SG올리고 시스템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여기서 선보일 SG올리고 시스템은 모든 종류 타깃에 적용이 가능한 하나의 유니버셜 형광 올리고만을 이용해 수백개 타깃에 사용하는 신개념 리얼타임 PCR 기술이다. 기존 리얼타임 PCR은 별도로 각 타깃에 맞춘 형광 올리고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100개 타깃에 대한 리얼타임 PCR을 위해서 100가지 종류의 형광 올리고가 필요한 셈이다. 형광 올리고는 일반 올리고 합성보다 10~50배 비싸 비용 부담이 큰 편이다.

리얼타임 PCR은 유전자 연구의 가장 좋은 방법임에도 비용 부담으로 제한적으로 사용됐다. SG올리고 시스템은 고가의 검사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어 분자진단 시장 대중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올리고를 자동으로 설계·합성해 타깃에 최적화된 완성된 리얼타임 PCR 시약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복잡한 기존 리얼타임 PCR 개발 프로세스를 단순화한 것으로 고객은 타깃 유전자의 시퀀스만 입력하면 원하는 조건에 최적화된 완성된 시약을 공급받게 된다. 기존 프로세스가 복잡한 아날로그 방식이었다면 디지털 방식으로 진화시킨 것이다. 실험 실패 위험이 없고 시약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기간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천종윤 대표는 “유니버셜 형광 올리고는 기존 형광 올리고 대비 가격을 100분의 1까지 줄일 수 있는 신개념 기술”이라며 “기존 리얼타임 PCR을 대체하는 표준화 기술이고 분자진단 대중화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씨젠은 내달 1~31일 한 달간 무상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해 신개념 리얼타임 PCR 기술을 알랄 예정이다.

▶ 관련기사 ◀
☞ 씨젠,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 개선 기대-KB
☞ [특징주]바이오니아, 상승… 우간다에 분자진단키트 수출
☞ 삼성重 자구안 "유상증자 검토"..경영진단 후 추진여부 판단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