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낙연 신당 창당설에 침묵하는 민주당 지도부

김유성 기자I 2023.12.11 11:44:00

11일 최고위원회의 후 백브리핑에서도 반응 無
지도부 밖 민주당 의원들, 불만 목소리 내기도

[이데일리 김유성 김범준 기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연일 신당 창당을 시사하는 가운데 11일 민주당 최고위 지도부는 공식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민주당 최고위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2023.12.11 xyz@yna.co.kr/2023-12-11 09:52:59/<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날(11일) 민주당 최고위원 회의 후 백브리핑에서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낙연 전 대표의 행보와 관련된 질문을 기자들로부터 받았다. 이 전 대표가 탈당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판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것에 대한 당 지도부 대응과 계획을 묻는 질문이었다.

이 같은 질문에 권 수석대변인은 “오늘 회의 상황에서 그런 논의는 없었다”고 답했다. 정세균 전 총리와 이재명 대표 간 만나는 일정 조율과 관련해서도 “회의에 나오지 않았다”며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전날(10일) 국회 소통관을 찾은 이낙연 전 대표는 “무능과 부패로 국민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 양당 구도가 대한민국을 망가뜨리고 있다”면서 “이 지배구조를 끝낼 것인지, 혹은 탈출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이 우리에게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신당 창당 준비 작업도 진행 중임을 시사했다. 그는 “물 밑에 수많은 일들이 있기 마련”이라며 “그 일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 9일에도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했다. 자신의 최측근 인사였던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새로운 선택지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게 불가피해보인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민석 민주당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의 행보에 강한 비판을 가하기도 했다.

이날(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온 김 의원은 “대한민국에서 전두환, 노태우 시절의 민한당 이후 안철수, 손학규로 이어졌던 일종의 정통 여당과 다른 사쿠라 노선인데, 성공한 적이 없다”면서 “원칙과상식이라고 이름된 4명 의원보다 이낙연 대표의 최근 신당론이 100배 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하고 경선을 해서 진 분 아닌가, 그러면 적어도 경선에 패한 분으로 할 수 없는 이야기다”며 “사실상 경선 불복이다 이렇게 본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