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제약 레벨업!)⑬일양, `놀텍 선봉, 세계 신약기업으로 전진`

문정태 기자I 2009.12.10 14:08:00

국내 14호 신약 놀텍 출시..`개발기간 20년-개발비 500억`
R&D비율 10% 육박 `연구형 기업`.."백신시장 진출" 선언도

[이데일리 문정태기자] 일양약품(007570)이 20년간 500억원이 넘는 개발비를 투자한 항궤양제 `놀텍`의 출시를 기점으로 `세계적인 신약개발`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에 걸맞게 가시적인 성과도 보이고 있다. 일양약품은 올 반기(2009년4~9월) 매출액이 67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584억원과 비교해 15.58% 증가했다.

수익면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둬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5억원, 순이익 1억7000만원을 기록해 모두 흑자로 돌아섰다.

이러한 성과는 ▲국산신약 14호인 항궤양제 `놀텍 정`의 출시 ▲현재 개발 중인 백혈병치료제 `IY5511`의 2상임상 ▲신종플루 등 백신 시장에 전격 진출을 선언 등의 호재로 인한 전반적인 기업가치 증가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 `놀텍` 앞세워 "세계적 신약기업으로 전진"

▲ 일양약품은 국산 14호 신약 `놀텍` 출시를 기점으로 `세계적인 신약기업으로 총력 전진`이라는 경영슬로건을 걸고 순항하고 있다
일양약품은 국산 14호 신약 `놀텍` 출시를 기점으로 `세계적인 신약기업으로 총력 전진`이라는 경영슬로건을 걸고 순항중이다.

이를 위해 놀텍 전문가들을 접중 양성, 고객창출을 통한 공격적 영업방식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또, 국내·외 심포지엄학술회 등 스폰서십을 강화하고 특히 놀텍의 사전마케팅(Pre-Marketing)전개로 성공적인 초기 시장 정착화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일양약품은 시장·제품·체계의 `3 Development체제`로 사업모델의 확장과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3가지 시스템을 명확하고 전 임직원이 공유 이해할 수 있는 기업마인드로 규정하기 위해 특화된 시스템도입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3년 연속 20% 이상의 매출 증대를 당성하고 있는 해외사업 부문에서 보다 큰 성과를 만들어내고 Global 기업의 체질을 더욱 공고히 다져 나간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해외지사확대와 협력기업의 활성화로 시장을 확대하고 R&D 제품 라이센싱 제휴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장 및 개편을 단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양약품은 우리나라에 많은 소화성 궤양들의 치료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와 리서치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 약물과 다양한 직접적인 임상을 통해 근거 중심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초단기간에 100억원대 품목과 관련시장의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일양약품이 집중하고 있는 또 한가지 품목으로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하이트린`이다. 지난 1993년에 국내에 발매된 이래 꾸준한 매출 신장을 거듭하고 있는 제품이다. 현재 제품력과 함께 BPH 세미나 개최 `Me Too제품`과의 차별화 전략 등 집중적인 오리지널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의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 R&D 10% 육박.."연구개발은 일양의 미래"

일양약품은 올 한해 매출액 대비 R&D투자비율이 평균 4.7~5수준에 있는 타제약사의 2배 가량되는 9.3%의 투자를 올 상반기에 집행했다
일양약품은 올 한해 매출액 대비 R&D투자비율이 평균 5% 내외에 머물고 있는 다른 제약사의 2배 가량되는 9.3%의 투자를 올 상반기에 집행했다.
 
상반기 연구개발비에만 63억원의 비용을 들었다. 이는 `놀텍`(항궤양제 14호 국산신약) `IY-5511`(표적항암제 글로벌 임상 2상 중) 등 내로라 하는 신약개발에 많은 비용을 투자했기 때문.

특히 R&D 투자에 대한 기업주의 의지가 확고하다. 단기간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조에 익숙해진 기업 문화를 개선하고 업그레이드해 새로운 신약창출에 지속적으로 매진한다는 게 회사의 의지다.

지난 2008년 6월 식약청(KFDA)으로부터 임상 1·2상을 동시에 승인(IND)받아 1상을 마무리하고 현재 2상을 진행중에 있다. 
 
 차세대 백혈병 치료제인 `IY5511`은 항궤양제 `놀텍`에 이은 또 하나의 일양약품의 차세대 성장동력이자 글로벌 신약의 꿈을 키우고 있는 신약 이다.

현재까지 `IY5511`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BMT(조혈모세포이식)센터 김동욱 교수팀이 임상을 주관하고 있으며 현재 국제 2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약 2500여명의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가 있으며 매년 300여명 정도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IY5511`은 백혈병 첫 표적 치료제인 글리벡 보다 부작용이 적은 반면 효과는 훨씬 뛰어난 약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지난해 하반기 보건복지가족부 산하 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신약 임상시험연구 지원 항암제로 선정돼 2년간 38억원이 지원되는 `국민 약`이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표적항암제가 시판되면 그 동안 100% 수입에 의존했던 연간 700억~1000억원 정도의 국내 백혈병 표적항암제 시장의 판도가 획기적으로 바뀌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신종플루 등 독감 바이러스 백신 시장에 전격 진출을 선언, 국내 토종 제약사의 자긍심을 높여가고 있다. 지난 6월 `인플루엔자 백신주 제조 및 생산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세계 최초로 신종플루 백신을 개발한 충남대 서상희 교수와 체결한 일양약품은 신종 인플루엔자 포함 국내 최대 독감 예방 백신 생산공장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최대 6000만 도즈의 신종플루 백신 생산을 위해 덴마크 최대의 백신 설비 전문가와 함께 설비에 대한 구체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부지 적합성 확인 등 공장 설비에 대한 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일양약품의 생산사설이 완료되면 국내 최대규모의 백신공장이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삼성서울병원과 숙명여대와 함께 SIS면역학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BIO혁신신약에 대한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SIS면역한연구센터는 줄기세포치료제 면역항암제 및 피부질환 등의 신약연구와 제품화를 위한 연구센터로 3개 기관 이 공동연구하고 있으며, 모든 연구 결과물에 대한 제품의 최종 인허가 생산 판매 마케팅 및 국내외 판매독점권을 일양약품이 갖게 된다.

◇ 중국법인 3곳에 도전적인 목표.."중장기적 시장확대 모색"
 
▲ 일양약품 도곡동 본사

지난해 일양약품은 전년도 대비 28.81%(원화 기준) 성장했으며, 올해 매출도 지난해와 비슷한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다. 일양약품은 내년에는 보다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의 일환으로 중국법인 3곳에 대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했다.
 
양주 일양에는 현탁제 시장 육성장악 및 원료수출 강화하고, 통화 일양 신시장 개척을 위한 투자 확대 및 `원비디`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상해 일양에는 유통업 진출을 위한 신설 법인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해외 수출에 있어서는 ▲기존 바이어와 새로운 아이템 발굴로 매출 증대 극대화 ▲제산제 원료의 수익성 강화 및 고부가 가치의 원료수출 확대 ▲기존 국가들과의 연간 물량 확대 및 신규 시장 지속적 진출시도 ▲동구 유럽권 남미 등 신규 거래선 개척 등의 전략을 세우고 있다.

또한 완제의약품 부문에서는 기존의 베트남 시장에 신규 품목 확대에 따른 매출 증대 예상되고 있으며, 신규 국가에 등록 진행 중인 제품의 가시적 성과창출과 지속적인 등록 진행으로 중장기적인 시장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 관련기사 ◀
☞(제약 레벨업!)⑨SK케미칼, `놀라운 기술수출 성과`
☞(제약 레벨업!)⑧중외,`Wnt 표적항암제 내년 美FDA 임상신청`
☞(제약 레벨업!)⑦안국, `불황은 없다..특허승소·빠른성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