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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 등은 그간 5G C-밴드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파수 대역이 항공기 착륙 등에 이용하는 무선 고도계 같은 전자장비에 간섭을 일으켜, 악천후 속에서 비행기 착륙 시 위험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제기해왔다. AT&T와 버라이즌은 작년 12월 5일에 5G 서비스를 시작하려 했지만 FAA와 합의해 약 한 달간 개시를 미뤘다. 이에 이통사들의 이번 거부는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서로 풀이된다. AT&T와 버라이즌은 이번 공동 서한에 “세계적인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통신망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운영 통제권의 무책임한 포기다”라고 연이은 서비스 개시 연기 요청을 비판했다.
미국 이통사들은 또한 프랑스 등 10여개 국가들이 공항인근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허용하고 있단 점을 강조했다. 그들은 “물리학 법칙은 미국과 프랑스에서 동일하다”며 “미국 항공사가 프랑스에서 매일 항공편을 운항하도록 허용된다면 동일한 운항 조건으로 미국에서도 그렇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반면 항공업계는 우려를 나타내며 이를 반박하고 있다. FAA 관계자는 “프랑스는 전파 고도계에 더 멀리 떨어져 있는 5G 스펙트럼을 사용하고 있는데다, 미국보다 출력이 낮은 5G를 이용하는 점도 다르다”고 말했다.
WSJ는 이통사들이 5G 서비스를 강행할 경우 항공업계와의 소송전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WSJ는 “미 항공업계는 C-밴드 서비스로 영향을 받게 될 미국의 공항은 뉴욕 존 F. 케네디와 뉴어크, 라과디아, 시카고 오헤어, 보스턴 로간, 댈러스 포트워스,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등”이라며 “항공사들은 이번 연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