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가 14일 발간한 보고서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는 코로나19가 소비자의 의식주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이끌고 있으며 유통과 금융, 게임 등 15개 주요 산업 영역에서 △언택트 △홈코노미 △본원적 가치 중시 △불안케어 △에고이즘 등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관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을 꺼려하면서 대다수 산업에서 비대면 방식의 ‘언택트(Untact)’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집 안에서 다양한 의식주 라이프스타일과 여가 생활을 추구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 소비가 확대되고 있다.
바이러스 확산 이후 건강, 행복, 가족, 안전 등과 같은 인간 본원적 가치를 중시하는 현상이 강화됐으며, 안전에 대한 불안감 및 경기침체 두려움 등의 심리를 위안하는 ‘불안케어’ 소비 패턴도 나타났다. 타인과의 대면 시간이 줄고 불특정 다수와 한 공간에 있는 것을 기피하면서 나를 위한 자기중심적 소비인 ‘에고이즘’ 소비 트렌드도 새롭게 관찰됐다.
유통 산업에서는 2020년 1분기 자동차(61.7%), 신선식품(46.6%) 등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않았던 품목의 구매가 전년동월대비 증가했으며 온라인 시장 내 4050 소비자층의 영향력이 확대됐다. 2030 소비자층은 실시간 방송 기반의 ‘라이브커머스’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시청하거나, 온라인으로 열리는 공연을 즐기고 모바일 게임을 하는 등 영상미디어 서비스 이용량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PMG 글로벌이 미국과 영국, 일본, 중국 등 11개국 1만2334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코로나19 이후 구매 결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격에 합당한 가치(63%)와 구매 용의성(42%), 브랜드에 대한 신뢰(41%), 개인의 안전(40%) 등을 꼽으며 일상적인 삶의 변화를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석 삼정KPMG 전략컨설팅 리더는 “코로나19로 언택트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은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디지털 테크 활용 전략을 수립해 디지털 신사업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며 “산업 및 소비자 관련 다각적 데이터를 분석해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디지털 고객경험에 대한 정밀 분석을 토대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