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물가 오르는데 尹 노동자 외면"…민주노총, 7·2 전국노동자대회

조민정 기자I 2022.06.27 11:07:04

27일 윤석열 정부 반노동정책 규탄 기자회견
"내달 2일 대규모 투쟁으로 정부에 맞설 것"
경찰, 교통체증 등 이유로 집회 금지 통고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을 규탄하며 내달 2일 ‘7·2 전국노동자대회’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선포했다.

27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반노동정책 규탄, 민주노총 7.2 전국노동자대회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27일 오전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윤석열 정부 반노동정책 규탄, 민주노총 7·2 전국노동자대회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인한 플랫폼 노동의 증가와 더불어 물가까지 대폭 오르는 경제위기 속에서 정부가 노동자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특수고용노동자들은 어렵게 살아가라고 하고 재벌들은 각종 규제 완화와 특혜로 배를 불려주겠단 정부에 맞서 전국노동자대회로 투쟁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더 이상 민생을 외면한다면 정권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했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 또한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이 진짜 개혁인지 아니면 개혁을 가장한 노동개혁인지 판단해야 한다”며 “여전히 우리나라는 OECD 국가에 비해 노동시간이 긴 과로 사회인데, 이정식 노동부 장관이 내놓은 노동정책은 ‘더 많이 일하고 적게 일하라’는 선전포고와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물가 상승분에 맞는 노동자 임금 인상과 더불어 불평등 해소를 위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정부는 물가 상승 이상으로 노동자들의 임금을 인상하도록 앞장서야 한다”며 “코로나와 물가폭등으로 필요성이 커진 노동권 확대를 위해 7·2 전국노동자대회로 끝나지 않고 하반기에도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내달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7·2 전국노동자대회’를 예고하고 집회 신고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교통체증 등을 이유로 경찰이 모두 금지 통고했다. 이들은 “윤 정부는 ‘법과 원칙’을 말하고 있지만 민주노총의 집회 신고만 모두 반려하고 있다”며 “헌법에 보장된 시민의 권리를 선별적으로 제한하는 태도를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7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가운데)이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반노동정책 규탄, 민주노총 7.2 전국노동자대회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