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안희정은 이렇게 몰락했다…수행비서의 반성문이자 증언

김미경 기자I 2023.11.24 11:14:13

몰락의 시간
문상철|228쪽|메디치미디어
의전 카르텔·여성 편력·비뚤어진 권력 구조
핵심참모가 지켜본 성장과 추락 과정
5년 침묵끝에 들려주는 통렬한 반성문

안희정 전 충남지사(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미투 사건은 트리거일 뿐, 정치인 안희정의 몰락은 오래전부터 예견된 것이었다.”

‘안희정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첫 조력자이자,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지근거리에서 수행해온 비서 문상철 씨의 말이다.

그가 오랜 침묵을 깨고, 안 전 지사와 함께한 7년의 기록을 담은 책 ‘몰락의 시간’(메디치)을 펴냈다. 책은 촉망받던 정치인 안희정의 성장과 점차 변질되어가는 과정을 가감 없이 들려준다.

그는 왜 이제서야 안 전 시사에 관한 책을 출간한 것일까. 그는 집필 배경에 대해 “내가 겪은 일들이 감히 나 혼자서만 간직할 수 있는 사유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며 “공공의 영역에서 경험한 나의 일들은 모두가 알고, 함께 고민해야 할 사회의 공공재였다”고 책에 썼다.

저자는 2017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 그리고 이후 미투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을 밀착 카메라처럼 실감나게 묘사함으로써 피상적으로 알았던 안희정 몰락의 과정을 입체적으로 들려준다.

‘안희정 성폭력 사건’ 피해자 김지은씨의 첫 조력자이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수행비서 문상철씨가 쓴 책 ‘몰락의 시간’. 정치인 안 전 지사의 비상과 추락의 과정을 담았다(사진=메디치미이더 제공).
초기에는 결재서류를 없애고 전화기를 없애는 등의 파격 행보를 보이며 도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공부하는 촉망받는 정치인이었다. 그러나 안희정은 서서히 공무원 의전 카르텔에 포섭되어가며 현실 정치에 물들어갔고, 팬덤에 젖은 정치인으로 변질돼 갔다. 여기에는 1980년대 운동권 동아리 같은 참모 그룹도 일조했다. 조직은 학생운동과 선거로 철저하게 검증된 친분, 술로 매일매일 서로를 확인하는 음주 문화, 조직 구성원의 문제는 철저히 감싸주고 외부에는 배타적인 문화들이 뒤섞여 있었다.

다만 책의 목적은 안희정 개인의 잘잘못을 가리는 것에 있지 않다. 저자는 다시는 이와 같은 정치인이 나오지 않기 위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할 것을 권한다.

문상철 씨는 “‘미투’ 사건은 정치인 안희정의 ‘몰락의 시간’을 가속화한 결정적 사건이었을 뿐 그의 몰락은 오래전부터 예견된 것이었으며, 정치권력을 쥔 누구라도 제2, 제3의 안희정이 될 수 있다”며 “안희정은 정치의 뒤안길로 사라졌지만, 그가 시도했던 도전의 여정과 그리고 몰락의 과정에 대해 우리는 관심 가져야 한다. 그래야 부조리의 반복을 막고, 정치의 회생을 기대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책은 정치인 안희정의 도전과 실패에 관한 생생한 목격담이자 반성문이다. 더 이상 제2, 제3의 안희정이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강력한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안희정 성폭력 사건’ 피해자 김지은 씨는 추천사를 통해 “정치적 동지였던 안희정과 문상철. 두 사람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정치인의 꿈이 어떻게 현실의 비뚤어진 구조와 만나 변형되는지 그 실상을 깊이 들여다보게 된다”며 “끔찍하지만 수년이 지난 지금도 반복되는 정치의 현실이다. ‘몰락의 시간’ 속에서 오히려 나는 작은 희망을 보았다. 세상이 좋아지고, 정치가 조금 더 발전한다면 다시는 제2, 제3의 안희정이 나타날 수 없으리라고 믿고 싶다”고 적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