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황교안 “전광훈, 2019년 과도한 공천요구…관계 단절해야”

이재은 기자I 2023.04.07 11:16:06

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
“몇 명이면 이해…말도 안 되는 요구했었다”
“2019년 총선 공천 앞두고 도움에서 해로”
“정치색 짙어지며 목사 본분 잊어가”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에 대해 “2019년 공천 과정에서 말도 안 되는 주장과 요구를 했다”고 언급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지난 2월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광복절 집회 주도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황 전 대표는 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전 목사가) 과도한 공천 요구를 했다. 숫자부터 얘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전 대표는 진행자가 ‘나의 사람 몇 명 공천해줘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요구했다는 것인가’라고 묻자 웃으면서 “몇 명이면 이해가 된다”고 답했다.

이어 진행자가 ‘몇십 명 수준이었나’라고 질문하자 “그 정도 이야기하시라”며 “말도 안 되는 요구를 했다. (그래서) 계속 갈 수가 없었고 그렇게 되니 (전 목사가) 막말하며 저를 공격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래통합당 대표 시절을 회상하며 “(전 목사가) 정상적으로 애국 활동을 할 때는 많은 도움이 됐고, 도움도 받았다”면서도 “그 길을 벗어난 뒤에는 도움이 아니라 큰 해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전 대표는 2012년 자신이 소속된 법무법인에서 전 목사의 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는 등 관계를 쌓았다면서도 “2019년 총선 공천을 앞두고 (도움에서 해로) 결정적으로 바뀌었다. 점점 정치색이 짙어지면서 목사의 본분을 잊어가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금 단계에서는 전 목사를 당에서 축출해야 한다”며 “도움이 되는 줄 알았지만 실제로는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폐해가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떠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관계를) 단절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전날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주장한 전 목사 세력 출당 조치를 두고는 “제재를 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한다”며 “전 목사는 단호하게 단절해야 하지만 그분에게 속아서 같이 있는 사람들은 포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황교안 대표 때로 기억하는데 전 목사 측에서 책임당원을 우리 당원에 많이 집어넣었다고 한다”며 “내부 경선 때마다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니 최고위원이나 당 대표 나온 사람들이 손을 안 벌릴 수가 없었던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책임당원 중 돌아가시거나 행방불명된 사람도 있고 특정 종교를 대표해 몰래 들어와 그 종교의 당과 이중 당적을 가진 사람도 있다”며 “책임당원을 전수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