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해병대 '숙원', 서울에 회관 갖는다…위례 밀리토피아 호텔 인수

김관용 기자I 2024.01.19 10:52:14

밀리토피아 호텔·문화센터, 해병대 회관 전환 확정
운영 부대, 국군복지단에서 해병대사령부로 변경
해병대 회관 수익, 해병대 장병 복지기금으로 사용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경기도 성남 위례지구에 위치한 밀리토피아 호텔·문화센터가 해병대 회관으로 전환된다. 밀리토피아 호텔은 성남 소재 군부대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한 후 위례 신도시에 건립한 국방부 소유 건물이다.

국방부는 19일 “군인복지운영위원회를 개최해 밀리토피아 호텔·문화센터를 해병대 회관으로 전환하는 것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밀리토피아 호텔·문화센터를 운영하는 부대는 국군복지단에서 해병대사령부로 변경된다. 해병대 회관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해병대 장병 복지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경기도 성남시 위례신도시에 위치한 밀리토피아 호텔 (출처=밀리토피아 호텔)
군이 운영하는 회관은 식당과 객실, 연회장 등을 갖춰 의전 행사를 비롯해 장병과 예비역, 군인가족들의 숙박 등 복지·편의시설로 활용된다. 해병대는 김포 청룡회관, 백령도 연봉회관, 연평도 충민회관, 포항 호텔마린(옛 청룡회관) 등 주요 주둔지에 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타 군과 다르게 서울에는 장병과 예비역을 위한 장소가 없다. 이에 따라 서울에 회관을 보유하는건 해병대 숙원이었다.

당초 해병대는 서울 신길동에 총 사업비 643억원을 들여 지상 4층, 지하 3층 규모의 건물을 신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회관 건립을 위한 자체 예산이 70억원에 불과해 국방부에 예산 반영을 요청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밀리토피아 호텔을 전환하는 방식으로 해병대 회관 확보 사업 방향이 변경됐다.

국방부는 “이번 전환은 해병대에 부족했던 재경지역 내 객실, 연회장, 예식장 등 민·군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호텔을 확보해 소통과 단결의 장으로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면서 “향후 해병대 위상을 높이고 해병대 장병 및 100만 예비역의 복지향상과 사기진작을 도모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밀리토피아 호텔·문화센터를 해병대 회관으로 전환한 이후에도 예약확정 비율과 이용요금 등 각 군을 위한 이용 여건을 일정 수준 이상 보장한다는 계획이다. 민간 개방 방침도 유지된다.

해병대 회관 개관 기념행사는 전환 준비기간 등을 고려해 해병대 창설일인 4월 15일 개최될 예정이다. 전환은 2024년 4월 초 완료를 목표로 하고 행사 의미를 제고하기 위해 해병대 창설일을 개관 기념행사 일자로 선정했다는게 국방부 설명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