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소주 10병 원샷 하면 2백 쏠게”...‘간팔이 방송’ 아세요?

홍수현 기자I 2023.06.29 11:17:00

소주 병째 원샷 '간팔이 방송'
내 간을 희생하면서 한다는 뜻의 은어
후원금 경쟁에 과열

[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인터넷방송인(BJ) 임블리(37·본명 임지혜)가 온라인 생방송 도중 극단적 선택을 시도해 목숨을 잃으며 인터넷 방송의 현주소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CBS 박창주 기자는 29일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일어나고 있는 인터넷 방송의 세태를 설명했다.

소주 10병을 마시는 상황. 일명 ‘간팔이 방송’ (사진=CBS ‘김현정의 뉴스쇼’)
박 기자는 임블리 사건에서 논란이 된 음주 방송을 속칭 ‘간팔이 방송’이라 한다고 말했다. 술을 과도하게 병째 원샷을 하는 것인데, 내 간을 희생해 가면서까지 한다는 뜻의 은어다.

BJ들은 간팔이 방송에서 후원금을 받고 이것으로 수익을 얻는다. 일부 시청자들은 BJ들 간의 경쟁을 부추기거나 미션을 주기도 한다. 이에 간팔이 방송을 또 다른 말로 ‘엑셀 방송’이라고도 한다.

박 기자는 “소주 10병 원샷 하면 2백(만원) 쏠게”라는 말도 나온다며 “많게는 몇 백만원씩 송금하는 경우도 있고 적게는 몇 만원, 몇 천 원 이런 경우도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고 했다.

또 음주 방송뿐 아니라 태국 등 해외를 나가 유흥업소를 방문해 여성들과 음란행위를 고스란히 실시간 방송으로 내보내는 사태까지 발생해 외교적 마찰도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 뿐만 아니라 필리핀을 방문한 한국 유튜버가 마약을 하는 방송이 버젓이 송출되지만 유튜브 측에서는 “모니터링이나 가이드라인에 의해 잘 통제하고 있다. 문제없다”는 형식적인 답변만 되돌아온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