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국 등 5개국, 사우디 원전 예비사업자에 모두 포함

김상윤 기자I 2018.07.01 21:04:18

협상력 키우려는 사우디 의도로 해석
최종 선정 내년께 예상..치열한 접전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우리나라를 비롯한 5개국 모두가 사우디아라비아가 발주하는 원자력발전소 수주를 위한 첫 관문인 예비사업자에 선정됐다. 당초 2~3곳이 선정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모든 후보군이 포함돼 협상력을 높이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의도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한국으로서는 내년에 최종적으로 수주를 하기 위해서는 총력을 기울여야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전력(015760)이 사우사우디 원자력재생에너지원(K.A.CARE)으로부터 사우디 원전 건설을 위한 예비사업자로 선정됐음을 공식 통보받았다고 1일 밝혔다.

사우디는 2030년까지 총 2.8기가와트(GW)의 원전 2기를 건설하기 위해 입찰을 진행 중이다. 사우디 원전 사업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중국, 프랑스, 러시아 5개국의 원전 사업자가 의향서를 제출했고 예상을 깨고 5개국 모두 예비사업자로 선정된 셈이다.

사우디가 5개국을 모두 선정한 것은 협상력을 키우기 위한 차원과 외교적 관계를 고려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산업부 관계자는 “5개국 사업자가 모두 선정된 점은 다소 아쉽다”면서 “사우디측이 협상 레버리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2일 산업부 장관 주재로 한전, 한수원, 두산중공업 등 관련 기업들과 함께 민관 합동으로 사우디 원전수주를 위한 ‘원전수출전략협의회’를 열고 사우디 원전 최종 수주를 위한 지원방안을 점검할 계획이다. ‘사우디 원전지원센터’ 설치 등 향후 대응계획도 논의할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