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기도, DMZ·한강하구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추진

정재훈 기자I 2021.06.18 10:53:08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도가 비무장지대(DMZ)와 한강하구의 ‘유네스코(UNESCO)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을 본격 추진한다.

경기도는 파주 DMZ 일원과 고양·김포 한강하구 일원의 생물권보존지역 지정을 위해 18일 관련 시·군 및 도의회, 민간 전문가,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도는 이날 오전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비무장지대 일원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추진 민관 협의체 1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협의체 운영에 들어갔다.

(사진=경기도 제공)
해당 지역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자연 생태계 스스로 복원하는 과정을 증명한 세계 생태계의 보고이자 보전가치가 매우 큰 곳으로 손꼽힌다.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지역개발을 가로막던 각종 규제를 넘어 유네스코 브랜드를 활용한 지역 인지도 상승, 생태관광, 지역 생산물 마케팅 등 경기북부 접경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것이 도의 전략이다.

협의체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시까지 분기별로 정기회의를, 필요 시 수시회의를 개최해 생물권보전지역 지정과 관련 △지역 및 유네스코 동향 공유 △생물권보전지역에 대한 지역주민 의견 수렴 △전문가 자문을 통한 추진 방향 설정 △지정과 연계한 지역사회 발전 방안 제시 △국내·외 사례 공유 등 현안을 논의한다.

또 주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지역 주민과의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을 추진할 방침으로 향후 타당성 조사 등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도 실시할 계획이다.

신준영 평화협력국장은 “회의를 통해 도출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생태보전과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면밀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은 생물 다양성 보전 가치가 있는 지역과 그 주변지역의 지속가능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유네스코 MAB의 세계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규약에 따라 국제적으로 인정된 지역을 말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