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의사 출신' 안철수 "의대 정원, 단계적 증원으로 파국 막아달라"

경계영 기자I 2024.03.18 09:49:29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낡은 성장엔진, 업그레이드하도록 과학 뒷받침"

[이데일리 경계영 김형환 기자] 의사 출신인 안철수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18일 “단계적 의대 증원으로 파국을 막아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안철수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와 의료계의 강 대 강 대결로 국민께서 피해자가 되고 있다.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증원도 단계적으로 추진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그는 “약과 백신을 만드는 의사 과학자 양성 문제는 과학기술의 문제이며 미래 먹거리 확보의 문제로 이를 위해서도 의대 정원의 점진적 증원이 필요하다”면서 “의료인은 환자 곁으로 즉각 복귀하고, 정부는 필수의료 전문의와 의사 과학자 양성, 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단계적 의대 증원으로 파국을 막아달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이번 4·10 총선을 두고 “미·중 간 과학기술패권경쟁이 격화된 가운데 당리당략만 일삼는 우물 안 개구리들이 되어서는 안되는 중대선거”라고 거듭 역설하며 “대한민국의 낡은 성장엔진을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업그레이드하지 않는다면 선진국의 문턱에서 좌절할지도 모른다”고 판단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은 대한민국의 신성장에는 관심이 없고 퍼주기로 일관하면서 인기 관리만 했다”며 “이재명의 민주당 또한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에는 티끌만큼의 정책도 관심도 없다. 천문학적 국가부채 급증에도 선심성 기본소득으로 대한민국의 곳간을 거덜 나게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안 위원장은 “‘제2의 과학기술입국’으로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야 한다”며 “기초과학 연구개발 예산의 정상화와 안정적인 연구 환경 보장에 힘쓰고 ‘스타트업 코리아’로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할 뿐 아니라 젊은 과학자들의 연구생활 지원금을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그는 “반도체산업에 대한 혁신적 지원과 생태계 구축으로 세계 1위의 수출 강국으로 이끌고 인공지능 강국을 향한 기틀을 강화하고 우주항공청 설립과 함께 대한민국의 우주시대를 열어나가겠다”며 “국민의힘은 책임 있는 여당으로 국민과 함께 과학선진강국을 만들어나가는 데 앞장서겠”고 덧붙였다.

의사 파업 장기화

- 의대교수 사직서 수리無 환자↑…경찰 수사 본격화(종합) - 의대교수 사직서 수리無…환자 더 늘었다(상보) - [속보]“의협 당선인 가해 의대생 두둔…납득 어렵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