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에서 독립을 외치다…서영해 선생의 삶 조명

이명철 기자I 2023.06.02 12:10:38

KB국민은행 ‘파리의 독립운동가, 서영해’ 공개

KB국민은행이 제작한 ‘파리의 독립운동가, 서영해’ 영상 화면. (사진=국민은행)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KB국민은행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파리의 독립운동가, 서영해’ 영상을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국민은행은 독립운동 기념사업인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독립운동의 역사를 알리기 위해 2020년부터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을 제작 중이다. 이번 영상은 시즌3의 두 번째 이야기다.

이번 영상은 ‘대한이 살았다’ 홍보대사로 활동하는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배우 권오중이 참여했다.

영상은 일제강점기 파리에서 언론인으로서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했던 서영해의 삶을 조명했다.

서영해 선생은 외교 독립운동을 위해 18세에 프랑스로 유학을 떠나 파리에 고려통신사를 설립했다. 그는 세계 주요 언론사에 일제의 만행과 국제사회의 침묵을 고발하고 일제 침탈 관련 역사소설을 간행했다.

해당 영상은 KB국민은행 유튜브 채널에서 한국어와 영문자막 버전으로 감상할 수 있다.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과 후원사업은 2019년부터 시작했다. 첫해에는 3·1절(삼일절)을 맞아 서대문형무소에 투옥된 7인의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부른 노래를 재현한 ‘대한이 살았다’영상과 음원을 공개했다.

2020년 3.1절에는 ‘독립영웅 11인의 청춘 미술전’을 열었고 ‘대한이 살았다’ 통장을 발급해 기부금을 조성하고 독립유공자 생활 안정과 장학사업을 후원했다. 2021년 광복절에는 독립기념관 내 통일염원의 동산에 국민의 마음을 담은 9000여장의 벽돌을 쌓기도 했다.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 ‘대한의 보금자리’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한국-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인도네시아의 유적지를 탐방하며 항일운동 역사의 흔적을 찾는 ‘대한이 살았다’ 글로벌 콘텐츠 제작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어린 나이에 조국 독립을 위해 먼 타지로 나선 서영해 선생의 헌신이 널리 알려져 더욱 뜻깊은 호국보훈의 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독립영웅들의 숭고한 정신을 널리 전파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이 제작한 ‘파리의 독립운동가, 서영해’ 영상 화면. (사진=국민은행)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