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영상통화 기반 콘텐츠 플랫폼 웨이브, ‘공개방’ 폐쇄..미성년자 범죄 예방

김현아 기자I 2020.12.02 09:50:36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영상통화 기반 콘텐츠 플랫폼 ‘웨이브’


영상통화 기반 콘텐츠 플랫폼 ‘웨이브(WAVE)’가 자사 서비스의 안전한 사용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공개방’을 폐쇄했다고 2일 알렸다.

공개방 기능은 친구가 아닌 사람과도 게임 등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많은 이용자가 애용해왔다. 그럼에도 이번에 공개방을 폐쇄한 것은 온라인에서 최근 일어나고 있는 미성년자 관련 범죄를 예방하기 위함이라고 웨이브 측은 설명했다.

지난 11월 공개방 폐쇄 이후 웨이브 내 불건전 이용자 신고 건수는 일평균 40% 내외로 감소했다.

한 웨이브 이용자는 “공개방이 있어서 웨이브 사용이 재미있었기는 하지만 이상한 이용자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공개방을 폐쇄해서 아쉽기는 하지만 재미보다는 안전이 중요하고, 앞으로 웨이브가 또 다른 재미있는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웨이브코퍼레이션 이성호 대표는 “실시간 영상통화 채팅 서비스의 골칫거리 중 하나는 악성 이용자가 일으키는 온라인 성범죄”라며 “웨이브는 악성 이용자를 찾아내기 위한 전문 인력을 영입했고, IT 기술을 기반으로 악성 사용자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웨이브는 10대 이용자가 약 40%에 달하는 만큼 재미와 안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한 웨이브는 재미를 위한 콘텐츠 다양화에서 나아가 이용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인재 영입, 정책 수립, 서비스 고도화 등을 진행 중이다.

▲웨이브 공개방 폐쇄 관련 이용자 의견


한편 최근 한 매체는 1020세대들이 자주 이용하는 이른바 ‘콜팅’이 가능한 온라인 개인방송 애플리케이션 ‘하쿠나라이브’에서는 최근까지 성인에 의한 미성년자 대상 성범죄가 공공연하게 일어났다고 보도했다.

서비스 기업은 지난해 초부터 이런 정황을 인지할 수 있었지만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 방조 책임을 져야 한다는 비판이 컸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