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업무복귀하는 尹…인적쇄신 없이 민생경제 집중할 듯(종합)

박태진 기자I 2022.08.07 17:54:53

대통령실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 받들 것”
인적쇄신 보다는 분발 촉구에 힘 실어
지지율 반등책은 고심중…광복절 특사에 관심
민생·친서민 행보 예상…“경제난 극복 최우선 과제”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마치고 8일 업무에 복귀하는 가운데 참모들의 분발을 강하게 촉구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일부 참모진 교체를 통한 인적쇄신론에는 선을 긋는 동시에 민생과 친서민 행보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국정쇄신 방안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참모들은 여론조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국민의 뜻을 헤아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통령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며 “어떤 형태로든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을 받들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민 뜻을 받들어 모두가 잘 사는 반듯한 나라를 만든다는 게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목표”라며 “더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참모진 인적쇄신론에 대해선 “전적으로 인사권자의 결정 사항이라, 인사 대상자로서 예단하거나 예측하기 쉽지 않다”면서도 “취임 석 달이 채 지나지 않은 만큼 부족함이 드러난 참모들에 대해 다시 한번 분발을 촉구하는 당부를 하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가 참모진의 사견이라는 전제를 달기는 했지만, 윤 대통령이 당장의 인적 쇄신을 택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을 내놓은 것이다.

윤 대통령이 지지율 하락에도 참모진 쇄신보다 민생에 집중할 것이란 전망은 지속적으로 나왔다. 아직 취임 100일도 지나지 않은 데다가, 한번 곁에 둔 사람은 잘 바꾸지 않은 인사 스타일이라는 점 등에 비춰볼 때 당장은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다만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다시 하락세로 돌아선 국정운영 긍정평가(지지율) 반등을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는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오는 15일에 있을 광복절 경축사와 특별사면, 취임 100일(17일) 등을 계기로 내놓을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여론 환기를 노리고 있다.

특히 광복절 특사의 경우 윤 대통령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특사의 범위와 그 대상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사면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가운데 논란이 큰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사면 대상에 포함될지에 시선이 쏠린다.

아울러 규제 개혁, 민생 경제 관련 주요 정책 등 추진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며 국정 쇄신 의지도 부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업무 복귀 후 민생경제 관련 행보에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 그간 윤 대통령의 친기업 행보가 부각되고, 상대적으로 친서민 행보가 덜 조명된 측면이 있어, 친서민·민생경제 행보에 주력하는 것이 지지율 회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경제난 극복이 최우선 당면 과제”라며 “특히 서민이나 취약계층이 경제난 때문에 고통받거나 삶의 질이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경제 살리는 일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취임 100일(이달 17일) 기자회견을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어떤 형태로든 언론을 통해 국민과 대화하는 자리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며 “어떤 형식일지 언제가 될지는 결정된 바 없다”고 답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