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어준에 성추행 당했다" 靑청원, 장난이었다?..."미투운동에 찬물"

박지혜 기자I 2018.02.27 09:49:25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방송인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가 성폭력을 폭로하는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문재인 정부의 지지자를 분열시키려는 공작이라고 말했다가 논란이 된 가운데 청와대 청원에 김 총수를 성폭행 가해자로 고발했다가 취소하는 촌극이 벌어졌다.

지난 25일 청와대 홈페이지 내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딴지일보 김어준, 성추행 당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딴지일보에서 일을 했다고 주장한 누리꾼은 “너무 무서워서 청와대(홈페이지)에다가 올린다. 미투 위드유(with you)”라며 “김어준 씨는 성 관련된 말을 많이 하고 여자 앞에서 섹스, 섹스라는 용어를 말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폭로하면 큰 피해를 준다고 합니다. 김어준 씨, 성범죄로 고소하고 싶습니다”라고 청원 개요를 남겼다.

다른 ‘미투’ 글보다 구체적이지 않은 내용이었지만 만 하루만에 1000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하지만 대다수 누리꾼들은 “사실관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이라면 김어준 씨는 처벌받아야 할 것이고, 거짓이라면 청원하신 분이 무고죄로 처벌 받아야 할테니까”, “청와대 청원 올릴 때 어디 사는 누구인지 밝혔으면 좋겠다”, “미투 글을 왜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리나”, “성폭력 폭로라고 하기엔 증거가 부족한 글”이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
이에 대해 딴지일보 측은 한 매체를 통해 “황당하다. 누가 장난을 친 것 같다”며 “김 총수는 여성 근로자 앞에서 성적 발언을 한 적도 없고, 무엇보다 평소 딴지일보 직원과 거의 접점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김 총수의 성폭행을 당했다는 누리꾼에게 진실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윽고 ‘김어준 청원글, 장난으로 썼습니다. 죄송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장난으로 성추행 폭로 글을 썼으니 동의하지 말고 삭제해달라는 내용이었다.

이후 “김어준을 저격한 사람 포함 미투 운동에 찬물 끼얹은 거짓 제보자 처벌 청원한다”, “김어준 씨에 대한 거짓 청원글 기록 삭제하지 말고 남겨달라”, “김어준 씨 거짓 청원한 사람, 실명 공개하고 무고죄로 처벌하라”, “무고 처벌을 강화해달라”는 청원 글이 빗발쳤다.

대부분 최근 미투 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본질은 사라지고 인신공격과 정치적 공세로 치닫는 상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였다. 또 용기를 내어 나선 미투 참여자들을 모욕하는 행위라고 분노했다.

한편, 김 총수는 최근 팟캐스트 ‘다스뵈이다’에서 “최근 미투 운동 관련 뉴스를 보면 ‘미투 운동을 지지해야겠다’ 혹은 ‘이런 범죄를 엄벌해야겠다’고 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고방식”이라며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보면 어떻게 보이느냐. ‘첫째 섹스, 좋은 소재고 주목도 높다. 둘째 진보적 가치가 있다. 그러면 피해자들을 준비시켜 진보매체를 통해 등장시켜야겠다. 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다’ 이렇게 사고가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해 정치권의 갑론을박 대상이 됐다.

그러자 2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 총수는 자신이 마치 ‘미투가 공작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조선일보 등이 모략하고 있다며 “미투를 공작에 이용하려는 자들이 있다고 했지, 미투가 공작이라고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미투 운동은 진보, 보수 할 것 없이 권력과 위계에 의한 성적 폭력 문화를 개선할 절호의 기회가 온 것이 분명한데 누군가는 진보 진영에 대한 공작의 소지로 만들고 싶어한다”며 여성계는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페이스북에 “진보적 인사는 성폭력 범죄를 저질러도 방어하거나 감춰줘야 한다는 말인가”라고 지적한 데 대해 “미투 운동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이고 충분히 할 수 있는 말”이라고 반응했다.

성추행 폭로 #Me Too

- '성폭행 의혹' 조재현 측 “재일교포A씨, 공갈미수로 고소” - 최율 "조재현 폭로 후 아이들에 피해갈까 두려워"..''재일교포 여배우''... - 조재현·재일교포 여배우 파문에 최율 재조명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