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文대통령, 비핵화 프로세스 낙관…“평화의 한반도 곧 올 것”(종합)

김성곤 기자I 2018.10.14 15:59:24

유럽5개국 순방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홍보
지난해 7월 베를린구상 발표 이어 18일 교황 예방이 최대 변수
“종전선언, 시기의 문제일 뿐 반드시 될 것” 낙관적 전망 강조
김정은 ‘평양초청’ 메시지 교황 수락시 한반도 평화 중대 분수령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13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메종 드 라 뮤투알리테에서 열린 재프랑스 동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파리=이데일리 김성곤 기자]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자신감이 이어지고 있다. 한반도 비핵화의 결정적 분수령이 될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미 양측의 크고작은 신경전은 이어지고 있지만 문 대통령은 연일 낙관적 전망을 강조했다.

지난해 7월 독일순방에서 한반도 평화구상의 로드맵을 집대성한 베를린구상을 발표한 데 이어 1년 3개월만의 유럽순방에 나서 한반도 비핵화는 물론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다. 그동안 3차례에 걸친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와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 중재 성공이라는 실적으로 바탕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文대통령 “늦지 않게 북미정상회담 열릴 것” 낙관적 전망 강조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 13일 오후 파리 도착 이후 첫 일정으로 메종드 라 뮤투알리테 극장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서 “한반도 평화가 곧 우리 앞에 올 것이라고 저는 자신한다”고 낙관했다. 이는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구상을 유럽사회에 널리 알리고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한 유럽사회의 지지와 이해를 구하기 위한 것이다.

문 대통령의 이러한 입장은 유럽5개국 순방에 앞서 영국 BBC 방송과 가진 인터뷰와의 연장선이다. 문 대통령은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도 한반도 문제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제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 전망과 관련, “그렇게 늦지 않게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면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미국의 상응 조치와 함께 속도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타임 테이블에 대해서 양쪽 정상들이 통 크게 합의를 했으면 하는 기대이다. 이 프로세스의 진행에 대해서 아주 강한 낙관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연내 실현 여부를 놓고 설왕설래가 끊이지 않는 종전선언과 관련, “종전선언은 사전에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서 미측과 충분한 논의를 한 것”이라면서 “그것이 가급적 일찍 조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에 대해서 한미간에 공감대가 있었다. 종전선언은 시기의 문제일 뿐, 반드시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국제사회의 부정적 이미지도 불식시키는 데도 일조했다. 문 대통령은 4월 1차 정상회담, 5월 2차 정상회담, 9월 평양에서의 3차 정상회담 경험을 근거로 “김정은 위원장은 아주 젊지만 이 가난한 나라를 발전시켜야겠다는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다”며 “아주 예의바르고, 솔직담백하면서 연장자들을 제대로 대접하는 그런 아주 겸손한 리더십을 가지고 있었다”고 평가했다.

◇영화 ‘프란치스코 교황’ 수행원·기자단에 추천…18일 김정은 ‘평양초청’ 메시지 전달

한반도 비핵화 진전을 위한 문 대통령의 유럽순방 일정에서 최대 하이라이트는 오는 18일 프란치스코 교황 예방이다. 문 대통령은 교황을 만나 김정은 위원장의 평양 초청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교황이 과연 김 위원장의 평양초청 메시지에 어떤 화답을 내놓을지 여부가 관심사다. 방북 요청을 수락할 경우 세계사적인 이벤트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파리로 이동하는 전용기 내에서 공식수행원과 기자단에 프란치스코 교황을 소재로 한 영화를 관람할 것을 추천하기도 했다. 이는 문 대통령 스스로 교황 예방이 한반도 평화의 중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한반도 평화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온 교황의 평양 방문이 성사될 경우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조기 개최는 물론 연내 종전선언 실현 등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진전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