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당권 도전 시사…"언제나 몸 풀려 있다"

배진솔 기자I 2022.08.10 10:16:40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지금부터 고민…제가 적합하다면 어떤 자리든"
김기현·안철수 견제 "저도 다선 정치인…국민이 이력 알아"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10일 당권 도전 의사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6.1 지방선거 당선자 대회 및 워크숍에서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축사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나 전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지금까지는 적극적으로 고민하지 않았지만 지금부터는 고민하려 한다”고 했다. 나 전 의원은 지난 당대표 선거에서 2등으로 이준석 대표에 당권을 놓친 바 있다. ‘이번의 경우 도전한다면 어떨 것 같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나 전 의원은 “그 자리가 요구한다면, 그 자리에 제가 적합하다면 어떤 자리를 갈 때마다 그렇게(도전하겠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김기현·안철수 의원이 공부모임과 토론회 등으로 일찌감치 당권 레이스 몸풀기에 나선 것에 대해선 “저도 다선 정치인이다. 그 사람의 정치 역사, 정치 이력은 국민들이 더 잘 아신다. 당원들이 더 잘 안다”며 “정치인들은 언제나 몸이 풀려있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나 전 의원은 전당대회 개최 시기에 대해선 “정기 국회 기간이 있어서 (조기 전당대회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국정감사 기간을 피해서 빨리하자는 게 몇 분의 생각인 것 같고,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정기국회 다 끝내서 하자고 얘기하는데 그 중간에도 가능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나 전 의원은 대통령 지지율 하락과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과 관련해 “사실 돌이켜 보면 득점할 수 있는 곳이 어느 곳도 없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대표적인 것이 새로 출범하는 대통령과 정권을 강력하게 지지해줘야 할 당내에서 권력 갈등만 있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역시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하는데, 상당히 ‘망사(亡事)’였던 게 맞는다”며 “대표적인 것이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이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 전 의원은 당 비대위 전환에 대해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한 이준석 대표를 향해선 “뜻대로 안 될 때는 한걸음 물러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본질로 돌아가 보면 당 대표로서는 성 비위 사건을 무마하려고 비서실장을 통해 각서를 써 줬던 게 문제의 시발점 아니냐”고 꼬집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