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신현영 "`이태원 참사` 의료진이 특수본 불려가…범법자 취급하나"

이수빈 기자I 2022.11.30 10:03:00

30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 라디오
"현장 진입 시 경찰 방해·소방 소통 부재"
이상민 향해 "장관으로서 역할 끝났다"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현장 출동 의료진들이 특별수사본부 조사를 받는 데 대해 “오히려 도움을 주면 줬지, 조사를 받아야 될 입장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현영 의원이 지난달 30일 서울 이태원 사고 현장에서 재난의료지원팀(DMAT)으로 지원하는 모습 (사진=신현영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 출동해 응급 구조활동에 참여했던 신 의원은 이날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참고인 조사라고 해서 재난의료지원(DMAT)팀들의 의료진들이 (특수본에) 불려 가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본인이 불려 갈 때 범법자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상당히 거부감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 의원은 “현장에 진입할 때 재난의료응급 진입을 도와야 하는데 경찰이 통제하며 방해했고 소방에서 소통이 안 됐기 때문에 중증도 환자 분류(지연)나 순천향병원에 79구의 시신이 갔던 것들에 대한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조사하는 것으로 보이기는 한다”면서도 “특수본에서 한 명씩 부르기 시작하면 (의료진들은) ‘나는 이제 재난의료 현장에 가지 못 한다’는 어려움을 토로할 만큼 (힘들어한다)”고 전했다.

다만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을 꺼내 들며 국정조사 진행이 미진한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 ‘보이콧’까지 언급하고 나섰다. 신 의원은 현 상황에 대해 “11월 24일부터 45일이 카운트되고 있기 때문에 하루하루 까먹고 있다”고 우려하면서도 “국정조사와 이상민 장관 해임은 전혀 관계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억지로 끌려 들어와서 국정조사에 합의를 한 것”이라며 “뭔가 면피하기 위해 계속 빌미를 찾는 게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신 의원은 또 “만약에 해임건의안을 대통령이 거부한다면 유가족들과 국민께서 어떻게 생각할 지에 대해 정부 여당의 고민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이어 신 의원은 “이상민 장관은 이미 장관으로서의 역할은 끝났다고 본다”며 “오히려 지금 화물차 파업에 있어서 본인이 중앙재난대책본부 수장으로 나와서 발언하는 것 자체가 국민께 매우 거부감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빠르게 정리하라는 우리 당의 강력한 목소리가 국민을 대변하는 게 아닐까 싶다”고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 이재명 “‘이태원 참사’ 국조, 당연히 연장…최선 다할 것” - 이태원역장 구속영장 ‘임박’…서교공 노조 “책임 전가 말라” - 이태원 참사 대책 내년 1월 나온다…"행사 안전관리 주체는 지자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